칠살에는 타격, 권력이나 폭력으로 남을 꼼짝 못 하게 함, 폭력 및 권위, 강력한 힘 등의 뜻이 있다. 이러한 칠살은 반드시 제화하여야 비로소 통제 및 관리를 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칠살은 야심, 욕망, 권위, 추진력, 기백, 폭력, 독단, 압박, 타격, 충동, 악독, 원한 등의 다양한 심성이 있다. 또한 잘 놀라고 의심이 많은 증세도 있다. 한편, 칠살은 총명하고 슬기로움, 의지와 기개, 매서움과 정의감에서 나오는 기개, 통찰력 등도 있고, 성격이 침착하고 신중한 면도 갖고 있다.
칠살이 유용할 경우의 직업은, 경찰, 군인, 법관, 변호사, 정치가, 감찰직, 교사, 의사 등이 있다. 명국 중의 칠살은 통상 제화가 없으면 공직을 할 수 없다.
명국 중에 관살이 제화되지 않으면 대부분 성격이 좋지 않고 보복성이 강하다고 본다. 하지만 예외가 있다. 비록 제화가 안 되었더라도 관살이 다른 것을 제거하여 주공 하는 경우인데(관살이 공을 세우는 경우), 이 경우 관살이 주위와 관련이 있다면 길로 논하게 된다.
관살을 깨끗하게 제압 또는 제거하면 당관한다. 제압을 하되 깨끗하지 못하면 문화나 교육으로 본다. 제압이 완전하지 않을 경우 재물로 볼 수도 있다.
관살이 공이 없는데 일간과 합신하면합신 하면 사람에게 관리를 당하게 된다. 관살이 공이 있는데 일간과 합신 하면 권력이 있는 것으로 본다.
명국에 관살이 혼잡하고 있는데 대운이 다시 관살운으로 가게 되면 주로 흉으로 본다.
관살이 허투하면 주로 명예나 명성으로 보고 관을 위주로 보지 않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