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맹파구결

질병과 사망응기 몇가지

by tao12345 2022. 10. 5.

1.

己甲丁丁 坤

巳午未巳

 

신해대운 37세 계사년 을묘월 계사일에 심근경색으로 사망..

 

(☞ 갑은 사목..편왕한 화로 분목되는 상..사해충으로 왕화를 충하니 화가 폭발하여 분목..해운 사년..사화는 심장

 

이 사주는 병이 되는 편왕한 사오화에 문제가 생긴 경우..왕신을 충발하여 응기...지지에 체는 없고 미토 근은 있음..갑 일간이 분목되는 것이니 결국 체가 무너지는 경우로 볼 수 있음)

 

2.

丁戊癸壬 乾

巳子卯戌

 

병오대운 계사년 을묘월 기해일에 심장병으로 사망

 

(☞ 정사가 연체, 사록이 술에 입묘하고 열리지 않아서 사록에 문제..게다가 묘술합으로 술토의 화기를 폐기..정사가 병오로 출현했고 계사년에 사화가 출현하여 사화가 술에 입묘..사화는 심장병..

 

을사운 신사년은 묘가 을로 허투하여 신이 을을 충하여 제해서 묘술합 폐기가 해소되어 죽지 않음..병오운은 오가 묘를 파하는데 자가 오를 충한다

 

이 사주는 입묘되는 체에 문제가 생겼는데, 체가 입묘하여 폐기되어서 문제..하지만 입묘에 폐기의 경우는 체나 용의 구분은 중요치 않을 듯..응기는 입묘하는 글자가 출현...체가 무너지는 경우)

 

3.

丁丁庚甲 坤

未酉午子

 

정묘대운 30세 계사년 갑인월에 암으로 사망..자궁암, 폐암

 

(☞ 정미는 연체, 오는 록이고 미와 합하여 일간의 체, 갑은 정을 생하는 원신..이 사주의 의향은 유재를 제하는 것임. 그러나 경이 갑을 중간에서 충하여 방해하고, 자오충 오유파로 오가 상해를 받았고, 자미천으로 미가 상해를 받았음...정묘대운의 묘는 미를 대표하는데 유가 묘를 충하고, 묘오파로 묘와 오가 깨짐..계사년의 계는 자인데 대운 묘를 자묘파로 파함..묘와 오가 깨져서 사망..병신인 자수는 자궁, 유금은 폐

 

이 사주는 체가 아닌, 병신에 문제가 생긴 경우..응기는 체가 무너질때)

 

4.

乙己辛乙 坤

亥巳巳丑

 

22 갑신대운, 29살 계사년에 자궁암으로 사망

 

(☞ 기가 2개의 을 칠살의 극을 받고 있음..기는 을을 가장 두려워함..그나마 신이 을을 충하여 막고 있으나 허투하여 힘이 없음..해가 을을 생하니 해수도 흉신임..2개의 사가 해를 충하여 해가 을을 생하는 것을 막고 있음..갑신대운의 신금은 사신합을 하여 사화가 탐합망충, 해수를 충하지 않음..해중 갑목이 투간하여 기토를 합극하여 기토 일간이 해수의 상해를 입음..신금은 축을 인동하여 사축합으로 사화가 금으로 화하여 체가 무너짐...해수는 자궁...계사년의 사화는 사신합의 응기

 

이 사주는 체가 아닌, 병신에 문제가 생긴 경우..응기는 병신이 발동하여 체가 무너지는 경우 )

 

5.

癸庚乙癸 坤

未午卯卯

 

43 경신대운 51세 계사년에 여러가지 암으로 사망..일본 연예인

 

(☞ 경이 을재와 합하고 을묘묘 재가 편왕하고, 2개의 계가 년시에 포국..묘를 입묘하는 미에 공이 있는데, 오미합으로 미를 주위로 끌어온다. 계 상관이 미에 앉아 미에 재주가 있음을 나타내는데, 미는 인성이니 직장이고, 재고로 재를 통제 관할하니 재미와 오락에 재주가 있어 연예인..묘가 오를 파하고 오가 미와 합하는 것은 혼인이 불리..

 

경금이 지지에 의지할 게 하나도 없다...묘가 미로 들어가 오미합으로 폐기되었으니 을묘에 상해를 입었는데, 을경합을 하여 을목이 곧 경금으로 볼 수 있다...경신대운은 환상원리로 을묘가 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는데, 계사년의 사는 사신합으로 대운 신금을 합동하여 응기..

 

이 사주는 연체가 없고, 지지에 근도 없다...입묘되어 폐기된 글자에 문자가 생겼을 것임..응기는 입묘하는 글자가 출현할 경우인데 이 경우는 환상원리가 적용되었음...대운에 체가 출현해서 환상원리로 체가 무너진 것으로도 볼 수 있음)

 

 

6.

庚丙乙戊 坤

寅戌丑申

 

43 경신대운 45살 임진년에 폐암으로 사망..

 

(☞ 병술 연체, 인이 술과 합하니 인도 체, 을은 병을 생하는 원신...축이 술을 형하고, 신이 인을 충하고, 경이 을을 합하여, 축신경은 병화 일간의 건강을 위협하는 흉신..축신경은 폐...술이 무로 올라가서 신으로 화하고 신은 인을 충하고, 신이 축으로 들어가 축이 술을 형하는 것은 참으로 아이러니이기도 하다...신축을 제하면 좋지만, 신축에게 제압을 당하면 수명이 위태롭다..

 

경신대운은, 을경합, 인신충, 축술형의 응기로 체와 원신이 모두 무너진다..임진년의 진은 대운 신과 공합하고, 임수는 신금에서 나왔으니 대운의 응기..임진은 다시 원국에서 병임충, 진술충..

 

이 경우는 병신에 문제가 생긴 경우..응기는 병신이 발동하여 체를 무너뜨린 경우)

 

7.

丁甲戊甲 乾

卯寅辰辰

 

41 계유대운 50세 계사년 을묘월 신묘일 골수암으로 사망...

 

(☞ 인묘가 체인데, 2개의 진토가 묘진천을 하고 있다..원국에서 묘는 천괴 되어있는데, 묘는 양인이니 흉사이다..계유대운의 계는 진을 인동하여 묘진천의 응기이고, 유는 묘를 충하여 묘를 무너뜨린다..계사년의 계는 대운 계의 출현이고, 사는 인사천으로 인목을 천괴한다. 진토가 병이 되었는데, 진토는 임계의 묘고로서 열리지 않았으니 임계가 상해를 입는다. 임수는 혈액, 계수는 골수

 

이 경우는 병신에 문제가 생긴 경우..응기는 병신이 발동하여 체를 무너뜨린 경우)

 

8.

辛丙庚乙 坤

卯午辰未

 

57 병술대운 59세 계사년에 직장암으로 사망..

 

(☞ 병오는 연체, 묘오미의 세력이 진을 제하는데 묘가 진을 천하여 제한다. 묘목이 공신인데, 묘가 을로 올라가서 경금의 합제를 당하고 있어서 경금이 병이 된다..묘를 제하는 신금도 병이지만 병신합으로 일간이 합제한다..경금이 병이 되므로, 지지에 왕근을 얻는 을유대운에 건강과 수명의 문제가 생겼을 것이다.

 

진토가 홀로음으로 괴되면 수명에 문제가 생긴다..특히, 병화는 정화와 달리 너무 왕성하면 안 된다. 화다목분..특히 수가 없을 때가 더욱 그러한데, 병화는 그 성질의 억제를 필요로 하며 그 위력을 도와서는 안 된다. 병술대운 진술충, 계사년의 계는 진토이고 사는 대운 술토로 진술충의 응기..병이 되는 경금은 직장, 대장..

 

이 경우는 병신에 문제가 생긴 경우..응기는 화다목분..홀로음이 무너지는 경우)

 

9.

丁乙丙己 乾

丑卯寅酉

 

42 신유대운 44살 임진년 계축월에 심근경색 발병

 

(☞ 병인을묘가 연체..을목은 사목, 인묘 공망..인축합 묘유충으로 유축을 제하는 주공..을축, 갑자, 계해, 임술대운을 지나왔고, 신유대운 시작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사망..사목이 해자운을 지나왔고, 임술운에 유술천 축술형으로 좋았을 것이다...신유운은 병신합으로 병화를 합반, 유가 묘유충..또한 축을 인동하여 인축합..인묘가 역으로 공격을 당함..임진년은 진유합으로 대운의 응기..임수는 정임합으로 정화마저 꺼버림..왜 심근경색일까? 심장은 병정화, 힘줄은 인묘목...

 

이 사례는 흉신이나 병신에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니고, 체에 문제가 생긴 경우이다..응기는 병신이 발동하여 체가 무너지는 경우)

 

10. 

戊辛庚辛 乾

子亥子卯

 

정유대운 신유년 정유월..간 병으로 사망..

 

(☞ 2개의 자가 묘를 파하여 묘에 문제가 있음..묘는 홀로양..대운과 유년에서 유가 와서 묘를 충하여 홀로양인 묘가 무너져서 사망...묘목은 간...

 

한편으로, 신금은 지지에 근이 없이 무토가 생해주는 것에 의지하고 있는데, 신금이 지지로 내려와서 묘의 충을 받아서 체가 무너졌다고도 볼 수 있겠다..

 

신유년은 정유대운의 2년차이다..그런데 왜 신유년일까? 정묘년, 무진년...)

 

11.

庚辛甲丁 乾

寅丑辰酉

 

병신운 75세 신해년에 천식이 심해서 사망..

 

(☞ 인목은 홀로양인데, 인축합의 병신합으로 병화 양이 상했음..병신대운에 인중 병화가 허투하여 약해지고, 신금이 인신충과 인축합으로 인목을 괴함...홀로양이 무너져서 사망...

 

체는 축인데, 진에 들어가서 진유합으로 폐기..신운은 축을 인동하니 축이 진에 입묘하는 응기..신해년의 해는 진을 인동하여 응기..유는 축에 입묘하고 축은 진에 입묘하고..유와 축에 문제가 있으니 폐...

 

금은 폐인데, 너무 조열, 너무 한습하면 질병 발생..유금 폐에 진토 축토 습한 것들이 달라붙음...천식

 

계묘, 임인, 신축, 경자, 기해, 무술, 정유, 병신운의 순...정유운은 진유합, 인유절, 유축합, 인축합...무술운은 진술충, 축술형, 유술천, 인술합...기해운은 인해합, 축진묘...)

 

12.

戊辛乙庚 坤

戌丑酉子

 

신사운에 당뇨병에 걸려 평생 불치의 병이 되었다..을해년에 거의 죽을뻔했다..기묘운 신묘년에 사망

금수는 순수하고 맑은데, 오히려 토가 와서 수를 흐린다. 술이 문호에 있어 주로 비뇨계통이다. 신사운으로 행할 때 술토를 도와 일으키니 수를 절한다.

 

(☞ 신이 사에 앉아 약해졌다..사는 술을 인동하여 체인 축을 형한다. 축술형은 수술..사화는 자사절....을해년은 대운 사를 충동하여 응기..을해년은 신사운의 6년차...유가 축에 입묘하여 유록에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술이 축을 형개하여 연다..

 

술토는 홀로양인데, 축이 술을 형하여 술고를 연다..화기가 나왔다..그런데 묘가 와서 술과 합하면 술고가 닫힌다..홀로양이 꺼지는 모습..기묘운에 묘가 술과 합하여 폐기로 양이 꺼진다..묘술합은 술을 인동하여 유술천을 하여 유록을 천괴하고 유록은 축에 입묘한다..신묘년은 묘가 출현하여 대운의 응기이고, 신은 유축술에서 왔으니 유술천, 유가 축묘에 입묘하는 응기

 

원국에서 을이 유금에 허투해 있고, 을경합으로 합거되었는데, 묘하게도 묘운 묘년에 을이 지지로 내려와서 묘유충, 자묘파로 깨졌다...당뇨병과 관련있는 글자는 미토인데...을 묘 수기가 상하면 당뇨병이라는 얘기도 있는데, 을은 상했고, 자수는 자축합으로 축토에 수기를 빼앗기니 수기가 상하기도 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