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십천간

천간 오합 - 명리진보

by tao12345 2022. 9. 21.

어떤 사람이 갑기가 회합하면 목으로 화하고 병신은 회합하면 화로 화한다고 하는데 이러한 해석방법은 잘못된 것이다.

 

천간의 오합을 해석하는 법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몇 개의 유형으로 나누어 설명하겠다.

명중합, 운중합, 세중합을 해석하는 방법이 같지 않다.

명중의 근합, 격합, 요합을 해석하는 방법도 또한 같지 않다.

합에도 합하여 화하거나 합하여 불화하는 경우도 있다.

 

명리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합거, 합상, 합류, 합반, 합동, 합변(합화)의 사용하는 법이 다르다는 것이다.

 

합이란, 긴밀하게 단결한 것으로 음양이 교감하기 때문에 부부가 함께 짝을 지어 일가가 되는 것과 같다. 명중에 있으면 결친, 친근, 단결, 합작, 점유, 취득의 뜻이 있다.

 

화의 개념은 분별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변화로 말한다. 예를 들면, 병신화수하면 병화와 신금이 본래의 성질을 잃어버리고 변하여 수가 된다. 단, 화를 이룬다고 해도 병화와 신금의 성질은 변하지 않으면서 수가 오히려 생성되는 것이니, 비유한다면 부부가 결합하여 자녀를 생육하지만 부부 두 사람은 의연히 존재하는 것과 같으며 그들 각자는 제각기 각자의 메카니즘(규칙)을 형성하고 또한 제각기 작용하고 있다. 

 

1. 합거

 

천간이 합으로 인해 어떤 한 자에 변화가 발생하는 것을 합거라고 한다. 이것은 이 자가 좌지의 도움을 받지 못하여 극히 쇠할 때 합하게 되면 필히 화하게 된다. 

 

甲己己甲 乾

子丑巳午

 

년간의 갑이 앉은 오화는 사지이므로 크게 쇠하다. 기토에 반드시 합거를 당하여 갑목이 목의 성질을 잃어버리고 토로 변하게 되니, 이 갑목은 반드시 죽는다고 판단한다. 

 

정관 갑목은 월간 기토와 합하고 자기와는 합하지 않았으므로 자기와는 가깝지 않고 형제와 친근하다. 그는 자기의 생부가 아니고 모친의 전 남편이거나 자기의 백부, 숙부일 가능성이 있다.

 

이것은 전 남편이 죽으면 모친이 다시 재혼할 수 있는 표시라고 볼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이 갑목은 큰 아버지나 작은 아버지를 대표한다. 실제로 큰 아버지가 일찍 사망했다. 

 

시간의 갑목은 앉은 지의 생부를 받아 비교적 왕하나 갑기가 합해도 갑목을 제거한다고 이해하면 안 된다. 갑목은 변질되지 않고 단지 일주와 친근한 것을 표시하니 이 갑목이 바로 생부가 된다.

 

갑기합이 토로 화하지 않는가? 여기서는 화토한다고 말하지 않는다. 부친과 자기가 친근하다고 다시 다른 것을 생출할 수 있겠는가? 만일 이 사람이 여자라면, 갑목은 동시에 남편을 대표하니, 이러한 갑기합은 화토가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화토한 것이 그녀가 낳은 아이라고 말한다면 그녀 본인을 닮았다. 왜냐하면 갑기화토는 즉 일주와 성질이 서로 같기 때문이다. 합화로 이루어진 어떤 것은 대개 단지 그 표상과 표의로 사용한다. 이미 진오행(본래의 오행)이 다른 간지와 생극작용을 할 수 없고(?) 또한 합하여 이루어진 모종의 역량은 전체의 명국에 영향을 줄 수 없다.

 

 

癸丁辛戊 坤

卯未酉申

 

이 여자는 무오운 무인년이 도래하자 남편과 떨어져 살더니 다투고 이혼했다. 팔자를 보면 원국 대운 유년의 3개의 무가 계와 합하니 계가 앉은 지는 근이 없어 반드시 합거를 당하여 이혼하게 된다. (☞ 무계합은 요합이기에 원래 합거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무오운이 도래하면 대운 무토가 바로 옆에서 합하는 것과 같고, 무토는 오화 왕지에 앉았으니 능히 계수를 합거할 수 있다. 무인년의 무토는 대운 무토가 도착한 것이다. 대운 오화도 문제이다. 계가 묘로 화하니 묘도 남편인데, 오화가 묘오파로 묘를 파하니 이 역시 남편이 부서지는 상이다. 유년의 인목은 인오합으로 대운 오화를 합동하여 응기이다. 천간 지지가 모두 혼인에 불리함을 나타내고 있다. 이혼의 정보는 원국에 나타나 있어야 하는데, 이 경우는 무계합이 그 정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무오운이 오지 않았다면 이혼은 하지 않았을 것이다...만약 근합이었다면 어떻게 될까? 굳이 대운이 도착하지 않더라도 유년만으로도 합거의 응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무계합하여 화로 화하니 화는 일주와 동류로 여인을 대표한다. 남자에게 밖에 제3의 여인이 있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무계화화의 뜻은 바로 제 삼자가 끼어들었음을 알리는 것이고, 형성된 화는 아울러 전체 명국에 작용을 발생하지 않고 단지 표의表意(뜻을 나타내다)일 뿐이다. (☞ 무계합화는 계수 남자가 다른 여자인 비겁으로 변하는 것이니 다른 여자로 인해 남자가 사라지는 모습이다)

 

만일, 남명으로 계수 일주라면 화가 재로 대상이 되는데, 모 유년에 이 팔자와 무계로 상합하면 합은 친합의 뜻이 있으니 이러한 합화는 이 유년에 대상과 친합을 표시한다. 이 대상은 비견 계수의 참여가 있게 되니, 이것은 친구가 소개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 번역이 애매한데 원문을 확인할 필요가 있겠다. 느낌상으로는 계수 일간 남명이 원국에 계수 비견이 있고 무토 정관이 있어 무계합을 하고 있는데, 유년에 무토 혹은 계수가 와서 무계합으로 합화하게 되면 비견 계수의 소개로 여자를 만나게 되는 것?) 

 

(☞ 두가지 사례가 모두 육친에 대한 것이다.)

 

2. 합류

 

합류란 응기를 보는 법으로, 주로 팔자나 대운 중 어떤 신이 유년에 합을 당하는 것을 말한다. 팔자 중 두 개의 신이 서로 합한 상태이거나 혹은 팔자와 대운과의 합은 모두 합류라고 부르지 않는다.

 

팔자 중의 원래 있는 무토가 근이 있고 득기하였는데, 유년 계가 와서 합을 하면 곧 이것이 합류이다. 이것은 명주가 이 일년에 어떤 재성을 얻게 됨을 표시한다. 이것은 혼인응기 중에서도 늘상 볼 수 있는 것이다.

 

乙癸辛戊 坤

卯巳酉申

 

무오운 계유년에 결혼..국 중에 무토 관성과 일주가 원래 합하고 있는데 다시 무운으로 행하니 이것은 남편이 도위하고 계년에는 자기가 이르러니 여기서 합은 이 년에 남편성을 얻게 됨을 뜻한다.

 

 

己辛丁丁 坤

亥卯未未

 

정화 살성이 남편. 임신년에 정임합하여 남편성과 합류하니 이 해에 결혼하였다. (☞ 정화가 남편이 되는 이유는 묘미반합.. 임신년의 신금이 묘신합을 하지만, 이는 이미 원국에서 묘미반합을 하고 있기에 묘신합은 혼인의 요건은 아니다)

 

3. 합반

 

합반에는 다음과 같은 정형이 있다.

 

1. 팔자 중에 년, 월, 양간에 바로 붙어서 합한 것. 예를 들면, 일주가 병으로 본래 월간인 갑목이 가깝게 붙어서 생조하는 상황인데, 오히려 년간 기토에 갑이 합하여 갑목이 반을 받아 전심전력으로 병화를 생하러 갈 법이 없다. 이것을 합반이라 한다. 명리지요와 적천수 중에 이러한 예증이 매우 많다. (☞ 예시는, 월간 인성이 일간을 생조하는 경우에 합반을 당한 경우)

 

2. 유년과 대운 그리고 유년과 팔자의 합반 상황

 

3. 팔자가 대운과 합하는 것도 또한 합반이라 한다.

 

乙丙己甲 乾

未戌巳午

 

이 팔자는 화가 태왕하여 화토상관에 인성이 없으니(?) 격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목으로 소토함을 용으로 삼는다. 갑술대운에 기묘 유년으로 행하자, 본래 묘목을(이?) 기쁘게 하는데 오히려 갑기합, 묘술합으로 대운이 유년을 긴밀하게 합반하여 명주에 대하여 길한 작용을 할 수 없게 하였다.

 

당신은 금년에 문서를 취급하였는데, 처음에는 기세가 드높아 매우 순조로웠다. 그러나 중간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최후에 당신은 진퇴양난이 되어 곤경에 빠지게 되었다. 당신의 금년 사정은 반 정도만 성공하겠다. 당신이 고생한 일 중에 절반은 오히려 다른 사람이 가져가게 되기 때문이다. (☞ 이 사례는 유년과 대운의 합반)

 

이것은 유년이 합반을 한(당한?) 결과 발생되었다. 만일 이 갑술이 대운 중에 있는 것이 아니고 년주에 있으면서 기묘 유년을 만났다면 역시 합반이라 일컫는다. 왜냐하면 묘목은 공신으로 본래 일지와 합하고 또 시지와 반합하여 목국을 이루고자 하는데, 오히려 년주에 단단히 합주合住당하여 작용이 감소하게 된다. (☞ 유년과 원국의 합반)

 

(☞ 갑술대운 기묘년은 갑술대운의 5년차...상기 설명은, 유년 기묘의 묘목이 인성이니 문서를 취급하여 처음에는 순조로웠는데, 대운 갑술이 유년을 합반하여 길한 작용을 할수 없게 되어 문제가 발생하였다는 얘기)

 

 

乙甲丙乙 坤 유호경

亥子戌未

 

97년 신묘운에 대운과 월령의 천지가 합..이 팔자는 갑목이 근이 있고 수를 얻었으니 활목..병화를 보아 설수하니 용이다. 화는 예술이고 화생토이니 병화는 또한 주로 돈을 버는 기회와 자본을 표시한다. (☞ 병화 식신, 기술과 예술의 신, 병화는 방송 혹은 영상매체)..지난 경인운에서 화가 장생에 임하여 예술의 성취가 현저하였고 돈도 많이 벌었다. 

 

신묘운에 병신이 합반하여 병화가 견제를 받아 지난날의 인기를 잃게 되었다. 묘술합으로 인해 묘목 비겁이 합으로 인해 다시 화를 생하지 못하였다. 이것은 그녀 자신의 재성인 술토를 합주하므로 흉이다. (☞ 곤사의 명조에서 월주 무진이 계유운에 발재한 것과 비교..곤사의 명조에서는 무가 진을 제하는 것이고, 계유가 무계합 진유합하기는 하지만, 진중 계수가 나와서 무계합을 하여 결국 무토가 진토를 제하는 의미가 되어 발재...하지만, 유호경의 경우에는 병이 술을 생하는 것으로 술을 제하는 것이 아님...생하는 것은 합반이 되지만, 제하는 것은 합반이 아니다...)

 

99년 기묘년은 또 합을 하는데, 이는 파재의 응기..매부가 경영한 회사가 빚으로 인해 관사 발생..판결은 그녀의 집을 압류하고 경매로 빚 갚도록 하는 것...묘목인 비겁은 자매이고 신금은 자매의 남편, 그러므로 매부의 해를 받게 되었다. (☞ 신묘운은 매부의 해를 받는 대운.. 기묘년은 대운의 묘가 도착하여 응기...묘가 오니 원국의 을목 양인이 도착한 것...). 대운은 팔자를 확장한 것과 같으니 대운과 팔자가 합하는 것은 합반이라고 하지 합동이라고 하지 않는다. (☞ 팔자와 대운의 합반)

 

4. 합동

 

상기 명조에서, 합동은 인운의 신미 유년에 병신이 합하여 유년이 명과 합한 것으로 병화가 합동을 당하니 길이 되었는데, 이 일년에 홍콩에서 선분양한 물건을 전매하여 돈을 벌게 되므로 그녀는 처음으로 자본을 쌓게 되었다. 이것은 용신을 합동하고 재성을 술미형으로 형기한 때문이다. (☞ 병신합으로 병화가 합동..미는 원국의 미토가 도착한 것으로 술미형의 응기..형기刑起는 형동刑动..형으로 술토를 동하므로 부적절한, 정도가 아닌 방법으로..)

 

상기 명조에서, 활목은 금을 두려워하는데 경진 유년에 경금이 명중에 합하여 들어오고 또 겁재와 합동하니, 힘든 시기, 관재 발생...다행히 년상에 있는 을이 경과 합하여 방향을 바꾸게 함으로써 화해하게 되었다. (☞ 신묘운의 4년차 경진년..신묘운에 합반으로 병술이 묶여서 병화가 경금을 극하지 못함... 을경합으로 경금 칠살이 명중에 들어왔다. 이게 유년합동?...또한 을목 겁재를 합동...을목 겁재로 인한 경금 칠살 관재...시의 을목과 먼저 합하고, 나중에 년의 을목과 합한다는 얘기? 경진년의 진토가 술토를 충하여 묘술합 합반을 깨어서 화해하게 된 것 아닌가?)

 

임오년은 병임이 충하여 병화가 신금과 합하지 못하게 된 까닭에 이 해에 신금을 제압할 수 없게 되니 양인과 불화하게 되어 반드시 관재를 범하게 된다. 이 해에 거액의 세금을 횡령한 혐의로 체포당함..(☞ 신묘운 6년차 임오년..유년 임수가 병임충으로 병신합을 깬다. 대운 신금이 을목과 을신충하여 을목 양인을 동하여 양인과 불화...양인을 충 혹은 천하면 흉한 일 발생..월주 병술이 공신인데, 대운 신묘가 와서 합반으로 흉한데, 충으로 합반이 풀려도 을신충으로 흉하다...)

 

팔자 중에서 년과 시간이 요합하면 합동이 된다.

 

팔자나 대운 중에 어떤 하나의 천간이 본래 왕지에 임하고 유년의 합을 만나게 되면 합동이 된다. 

 

유년이 팔자와 합을 만나고 유년의 천간이 근이 있고 기를 얻었으면 유년합동이라 한다. 

 

두 세번째 유형은 합류와 합동을 구분하기가 아주 어려운데, 실제 왕한 천간이 유년의 합을 만나면 합류이고 또한 합동인 것이다. 만일 이 천간이 사람에 관한 상징이라면 합류가 되고, 사물에 관한 상징이라면 합동이 된다.

 

 

壬辛庚乙 乾

辰卯辰巳

 

금수상관격으로 상관제관이 길하다. 병자운으로 행하자 수가 왕향에 임하니 길하다. 정축년은 정임이 서로 합하여 임수를 합동하니 이 해에 권력을 확대하여 처급으로 승진..(☞ 상관의 기운이 왕하다. 일지 묘재를 차고 있는데, 묘가 을로 올라가 사화 관을 생하니, 묘재는 나의 재가 아니라 국유기업이나 국가재정의 재이다. 년주 을사는 재를 관리하는 관...국유기업이나 국가재정...그런데 경금 겁재가 을경합으로 을사를 취하고 있다..나는 2개의 진토 식상고로 묘목을 협천하여 제하고, 사화 관을 진토 인성으로 화하고 있다. 병자운은 사화가 병화로 허투하니 임수 상관이 병화 관을 제한다. 원국에서는 사화를 제할 방법이 없었다. 병자운 3년차 정축년...정임합으로 임수가 동하여 병임충한다...병자운이 길한 것인지, 아니면 사화가 병화로 허투하여 임수가 병화를 제할 수 있게 된 것이 길한 것인지...자수는 자사절을 하므로 사화를 제하지 못한다. 을해운으로 가야 사해충으로 사화를 제할 수 있다)

 

 

丙壬丁己 坤

午寅丑亥

 

월령 관성 축이 합하여 주위의 식신 인에 도달하니 공문으로 들어가는 상...

 

묘운 신유년에 유는 축토인 관을 인동하고 대운인 묘를 충거한다. 그래서 직장의 변동이 생겼다. 병신으로 유년 인성을 합하니 새로운 직장이 있게 되고, 이 해에 직장의 이동으로 길하다. (☞ 기묘대운 7년차 신유년..23세..정임합으로 정화 재성을 추구..인목이 오화를 생하고, 오화는 정화와 기토로 올라가서, 정화는 축을 제하고, 기는 해를 제한다. 정축은 재를 관리하는 관..정임합 인축합하니 공문으로 들어간다. 기토 관이 해록에 앉았다. 묘운은 해가 묘로 화하고, 묘는 오를 파한다..신유년은 신금이 병신합하니 병화 합동, 신금 인성은 유년합동으로 명중으로 합입...신금 인성 새 직장..유는 대운 묘를 충거하고 유는 축을 인동하여 인축합 응기..)

 

경진운 을축년에 을경합으로 대운 인성을 합동.. 이 해에 근무처를 옮겨 하고 있는 일이 호전되었다. (☞ 경진운 1년차 을축년..을경합으로 경금 인성 합동...축은 원국 인축합의 응기...새 직장...인축합에 인성이 동하면 직장 이동)

 

5. 합상

 

합상이란 합으로 인해 어느 하나의 천간이 상해를 만나는 것으로, 합거에 비해서는 정도가 가볍고 합반에 비해서는 정도가 무겁다. 예를 들면, 팔자 중에 어느 하나의 천간이 앉은 지가 왕에 임했는데 옆에 있는 간이나 혹은 대운에서 좌지가 왕한 어떤 천간이 극합할 경우, 팔자 중에 이 하나의 천간은 곧 상해를 만나게 된다. 

 

합상당한 하나의 천간이 만약 명중에 대표하는 사물이라면 해당 사물의 작용력은 감약되고 좋게 사용될 방법이 없다. 대표하는 것이 사람이라면 해당하는 사람의 신체는 좋지 않거나, 시운도 좋지 않게 된다.

 

어떤 원인에 의해 이렇게 이루어지는가? 이 천간과 합하는 다른 하나의 천간 속성의 특징에 근거하여 판단한다.

 

6. 합변

 

합변은 서로 합하는 모 하나의 천간의 좌지가 태쇠하여 합으로 인해 성질의 변화가 발생하는 것이다.

 

壬丙戊癸 乾 임철초

辰午午巳

 

년월 무계합, 오월에 태어났다. 적천수 "합하여 반드시 화하니" 왕한 화세를 돕고 있다. 그러나 이 팔자의 화는 이미 아주 왕한 상태..

 

무계화화..전화할 법이 없기 때문에 주장한 이론은 모두 버려야 한다.

 

무계합으로 계수를 합거로 본다면, 계수는 정관으로 부친을 대표하는데 시에 임수가 투출한 까닭에 살성을 부친으로 하고, 계수는 조부를 대표한다. 조부가 일찍 돌아가시고 조상의 유산도 파탄되었다...

 

이 명의 부친은 일찍 돌아가신다는 정보가 아주 뚜렷하다. 을묘운으로 행하니 임수인 부성이 사지에 임하고, 원신의 생조가 없는 까닭에 이 운에 부친이 사망했다. (☞ 임진이 시에 있지만, 원신인 금의 생조를 받지 못하고 있다. 계수는 조부이기도 하지만, 조부의 재산도 된다..계수가 너무 무력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