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십천간

무토의 상과 희기, 타 천간과의 관계

by tao12345 2022. 5. 14.

무토는 높은 산등성이의 땅이다. 하늘에서는 노을, 땅에서는 넓은 땅이다.
무토의 상은, 대지, 산악, 산비탈의 밭, 방파제, 도시, 정부, 건축, 부동산, 창고, 주차장, 사원, 골동품, 유물, 페인트, 벽돌과 기와, 수장품, 완성품, 튀어나온 물건, 높은 무대, 강단 등이다.
무토가 홀로 투출한 경우 선생일 수 있다. 교단, 강단의 상이 있기 때문이다.
인체에서는, 코, 위, 피부, 근육 등이다. (튀어나온 부분)
무토의 성품은, 충직하다, 온후하다, 느긋하다, 노련하다, 성숙하다, 딱딱하고 부드럽지 못하다 등이다.
무토의 형태은 방(네모)이다.

무토는 대지인데, 봄이나 가을(술은 제외)에 태어나면 척박한 대지가 된다. 이 경우에는 병화인 태양이 두루 비추어 주는 것을 가장 기뻐한다.
여름에 태어나면, 기후가 너무 건조하여 귀할 수 없다. 하지만 수를 본다면 재물은 그런대로 괜찮을 것이다.
무토가 술토를 보아 근을 통하게 되면, 완고하게 되니, 성격이 강하고 고집이 센 것을 표시하며, 다시 화가 와서 생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이 때는 설해 주는 것이 마땅하다.
겨울에 태어나면, 병화를 보는 것을 가장 좋아한다. 무토는 화가 너무 강하게 생해 주는 것을 두려워하며, 수가 없는 경우에는 쉽게 흉을 초래한다.

무토는 갑을 좋아하고 을을 싫어한다. 무토가 을목을 보면 고기 속의 뼈와 같은 것이다.
무계합은 나쁘지 않다.
무술은 형충을 원하고 형충이 없으면 발전이 없다.
무진은 충을 싫어하고 해수를 좋아한다.


무는 높은 언덕의 토인데, 하늘에서는 노을이 되고, 땅에서는 토가 된다.
무의 물상은, 대지, 구릉, 높은 고개, 방파제, 도시, 정부, 건축, 부동산, 창고, 정거장, 사원, 골동품, 옛 물건, 도료, 기와, 수장품, 돌출된 물건, 높은 대, 무대, 강단 등이다.
무토가 홀로 투출해 있으면 쉽게 선생이 된다. 무에는 강단의 상이 있기 때문이다.

무토는 높은 단상인데, 선생, 법관, 배우, 사회자, 감독 등이 높은 단상과 관련이 있어서 모두 무토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
무토는 고대(높은 누각, 높이 쌓은 대, 단상이나 무대)인데, 배합에 필요한 것은 다른 것이 모두 음성이거나 낮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무가 높고, 높아져야 두드러지게 나타날 수 있다.
이런 종류의 배치를 일양이 전음을 통괄한다고 한다. 무토 하나만 높은 곳에 있으면, 다른 사람들은 고요하게 그가 말하는 것을 듣거나, 그의 연기를 보거나, 그의 지도나 계몽을 받는 것이다.

알리바바의 마윈은 원래 선생이었는데, 그의 사주에서 용하는 것은 무토이다. 그래서 후에 세계에서 가장 큰 거래 플랫폼을 창립하였다. 이것은 무가 땅에 떨어진 것으로, 높은 데서 온 것이 아니라, 변하여 지지에 있는 것이니, 바로 교역의 상이다. 무토는 대인데, 하늘에서는 고대이고, 땅에 떨어지면 평대 (평면 작업대, 플랫폼) 이다. 마윈은 강연하는 능력을 터득하였으며, 대중에 대한 그의 전파력과 설득능력, 그리고 멀리 내다보는 시야는 다른 사람과 비교할 수 없다.

무토의 다른 특별한 상은, 높고 큰 건축물이다. 부동산을 하거나 큰 건물을 짓는데는 무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

무일이 갑을 보면 칠살인데, 무는 갑인시를 보는 것을 기뻐한다. 이때 칠살은 재부를 표시하며 무토를 상극하지 않게 되면 오히려 그의 재부에 대한 등급이 특별히 큼을 표시한다. 이 상황에서 가장 두려운 것은 기가 와서 갑과 합하는 것인데, 이는 재를 다른 사람이 가져가게 된다.

무일이 을을 보면 정관인데, 무토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을이다. 을은 재가 아닐 뿐더러 무를 극해하는 것이 엄중하다. 무일이 을묘시를 보면 일반적으로 좋은 명이 아니다. 유일하게 비교적 높은 직책인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오히려 한명의 뇌성마비 자식이 있었다. 이것은 흉신의 극이 응한 것으로 흉한 기장(기의 장)은 반드시 응험함이 있게 되는데, 그래야 비로소 안전해질 수 있다. 그 자식의 존재 때문에 그는 관도에서 비교적 평온하게 달렸던 것이다.

무일이 병을 보면 편인인데, 이는 마치 한낮의 태양이 변하여 서산으로 떨어질 때 노을빛이 만장으로 변하여 아름다운 풍경이 되는 것과 같다. 이른 새벽의 노을은 다시 변하여 한낮의 태양으로 변한다. 이는 마치 사람들이 서늘하고 시원한 곳에 머무는 것을 피하는 것과 같다. 겨울에 태어난 무일이라면 병을 기뻐한다.

무일이 정을 보면 정인인데, 정인은 무에 대하여 희기가 없다. 무가 정사시를 보면 록으로 돌아가는 뜻이다. 정사는 무의 본신을 대표한다. 그것을 연체가 되어 통록한다고 한다.

무일이 기를 보면 겁재인데, 무는 기가 와서 그의 물건을 쟁탈하는 것을 기뻐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모두 해가 된다. 빈위에 살이 있어, 주위의 기를 살이 끌어와 합하는 경우는 제외한다. 이것을 양인에 살을 더한 것이라고 하며, 이때 비로소 유용하게 된다.

무일이 경을 보면 식신이다. 무는 식신을 기뻐하는데, 식신이 편인을 보는 것을 꺼리니 효신탈식이 되기 때문이다. 무가 식신과 배합하면 마음이 너그럽고 몸이 살찐다. 이러한 식신이 가장 두려운 것은 관성인 을목이 와서 합하는 것으로, 한번 합하게 되면 곧 귀가 몸에 붙는다.

무일이 신을 보면 상관이다. 무가 상관을 보면 인과 배합하는 것을 아주 기뻐하고 귀함이 되며, 인과 배합하지 않으면 상관은 무용하고 오히려 해가 생긴다. 음상관은 제하지 않으면 해가 극심하게 된다. 즉, 하는 일이나 만나는 사람마다 부딪쳐서 옳은 것은 없고 잘못만이 있으며, 시의적절하지 않음에도 스스로가 옳다고 한다.

무일이 임을 보면 편재인데, 이 때는 허실을 보는 것이 중요하며, 허재는 교제하는 것이 광범위한 것이고, 실재는 조합을 보아야 한다.

무일이 계를 보면 정재이다. 양일에는 정재가 신과 합하는데, 무계가 상합하면 높은 데서 낮은 데로 이르게 된다. 무는 계재를 추구하는데, 얻는 여부는 배합을 보아야 한다. 대부분 상황에서는 무가 계와 합하는 것을 기뻐하지 않는다. 그것은 무에 해로움을 끌어당기는 것이 된다.

무토는 서 있는 곳이 높은 곳이기 때문에 멀리 내다 볼 수 있다. 무토는 바로 가장 높은 점에 이른다. 세상에는 항상 우리들로 하여금 앞을 향하여 나아갈 수 있도록 지도하는 사람들이 있다. 무토는 중정한 기를 얻어 불편불의하며 또 병양이 화생한 것으로 병의 큰 것은 있으나 병의 열함(성격이 강직하다, 열화같다)은 없는 까닭에 능히 그들의 지도자가 된다.

무는 또 성(이를 성)의 뜻이 있다. 만물이 완성되어 원만해진 후에는 무를 이루며, 목화인 양기의 종결점이 되는데, 다음 십간에서 음으로 바뀐다.


무토의 성품은, 충직하다, 온후하다, 느긋하다, 노련하다, 성숙하다, 딱딱하고 부드럽지 못하다 등이다.

큰 산이다. 거대하여 안정감있고 흔들리지 않는 느낌이다.

표정도 없고 말도 없다. 고지식하고 답답하여 속내를 알 수 없다.

포용하는 느낌을 주지만, 자기주장이 강하고 독선적이 될 수도 있다.

심적으로는 허약하다. 그리고 고독하다.

많은 것을 알면서도 나서지도 말하지도 않으니 교만하다는 오해를 받는다.

무뚝뚝하고 스케일이 커서 섬세한 면은 부족하지만 아기자기한 면이 많다.

늘 변함이 없이 그대로여서 믿고 의지할만한 사람이다.

모든 걸 기억하는데 말하지 않고 있다가 화가 나면 한꺼번에 쏟아붓는다.

건강 지상주의로 몸에 좋으면 다 먹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