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십천간

계수의 상과 희기, 타 천간과의 관계

by tao12345 2022. 5. 13.

계수는 비와 이슬에 해당하는 수이다. 하늘에서는 비, 땅에서는 샘물이다.

계수의 상은 비, 샘물, 서리와 눈, 얕은 연못, 결정체, 눈물, 먹묵, 수산, 목욕업, 뒷면, 현학, 지식산업, 모략 및 책략, 미용, 정제물, 약 등이다.

계수의 인체부위는 신장, 눈, 골수, 뇌, 정액, 월경, 침, 타액과 같은 진액 등이다.

계수의 성품은 지모, 총명, 기민, 부드럽고 따뜻하다 등이다. 

계수의 모양은 원윤 (표면이 매끄럽고 반들반들함)이다.

 

계수는 음중에서 가장 끝에 있는 음으로,

약한 경우에는 목을 생하고 화를 보는 것을 기뻐하며,

왕한 경우에는 화를 제하는 것을 기뻐한다.

왕약을 판정할 수 없거나, 화가 없으면 귀하지 못하며, 경신신유의 금이 와서 돕는다 해도 평범한 명에 불과하다.

계수는 임수와 같이 근원에 통했다면 유절될 경우 수명이 끊어진다.

 

계수는 기가 극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무토와 합하는 것을 좋아한다.

식상인 인목과 묘목을 좋아하고,

천간 신금을 좋아하지만, 

경금은 싫어한다.


계는 우로의 수인데, 하늘에서는 비가 되고, 땅에서는 샘이 된다.

계의 물상은 샘물, 서리와 눈, 연못, 결정체, 눈물, 먹묵, 수산, 목욕업, 후면, 현학, 지식업, 모략, 미용, 정제물, 약 등이다. 

인체로는 신장, 눈동자, 골수, 뇌, 정액, 월경, 침, 타액 등이다.

 

임수는 충분 (맹렬하게 내달림. 물길이 힘있게 내려가는 모습)하고, 계수는 안정되고 원윤하다. 계수가 천간에 배치된 사람은 피부가 좋으며, 그래서 계수는 미용과 화장품이 된다.

 

계수는 약물을 대표한다. 계수는 주로 미세하고 둥글기 때문에 약의 상을 표시한다. 계수는 맑고 깨끗한 수이므로 중약을 대표하지 않고 오히려 정제한 양약을 대표한다. 계수는 음수이며 병을 치료하는데 쓰이긴 하나 생기가 없는 알약으로 치병이 적고 오히려 많은 부작용이 있다.

 

계는 십천간 중에서 가장 끝에 있어 지위가 가장 낮다. 음은 오히려 양을 써야 하므로 계일인 사람에게 귀격이 많다. 즉 체가 음이면 양을 쓴다는 것이다. 그래서 계일에 태어난 사람을 경시하면 안 된다.

 

계일이 갑을 보면 상관인데, 계일생은 갑인시를 기뻐하는데, 반부(신분이 높은 사람이나 돈 많은 사람과 관계를 맺는 것)하는 권귀가 된다. 갑인은 주로 귀인데 다시 관살성과 배합하면 쉽게 공문으로 들어간다. 하지만 계해일이 갑인시와 배합하면 인해합으로 양이 상하여 쉽게 병이 발생한다. 계일이 갑자시와 배합하면 상관이 록에 앉으니, 그 사람은 청고하고 자고하며 자애하지만 크게 쓰일 곳이 없다.

 

계일이 을을 보면 식신인데, 을묘시에 태어나면 식신이 왕하여 대부분 자유와 향수, 먹고 마시는 것을 좋아하고 배치가 좋으면 문화와 전파가 된다.

 

계일이 병을 보면 정재인데, 계일은 정재를 기뻐한다. 병진시를 보면 병양이 외투하여 특별히 양광이 정면에 나타남을 얻게 되며, 사람과의 교제관계가 좋다. 병 아래에 정관을 보아 직업에 수입이 높다. 조건은 반드시 진관이 용을 얻어야 한다.

 

계일이 정을 보면 편재인데, 정사시와 배합하면 기쁜 바가 있다. 편재가 시에 떨어지면 돈은 괜찮으나, 단 정사의 재는 일주가 용해야 좋다.  

 

계일이 무를 보면 정관인데, 정관이 신과 합한다. 무오시와 배합하면, 계는 무토와 합하는 것을 기뻐하므로 관을 얻어 귀하게 된다. 계일에 다시 무와 갑이 함께 투하면 상관이 관을 보아 기쁘며 오히려 권력을 장악한다.

 

계일이 기를 보면 칠살인데, 계일은 기미시의 살을 기뻐하지 않는데 살성이 신을 극하여 화성(화를 입히다)이 된다. 관도 꺼리며 발재하는 사람은 쉽게 관재가 발생한다.

 

계일이 경을 보면 정인인데, 계일이 경신시와 배합하면 정인이 시에 떨어져 해가 되지 않는다. 인성을 용하는지 못하는지는 인성과 그 밖의 성과의 관계를 보아야 한다. 

 

계일이 신을 보면 편인인데, 편인을 좋아하는 음일간은 신 이외에 계가 있다. 계는 신을 기뻐하는데 금수가 상봉하니 여인은 반드시 백정(희고 깨끗함. 주로 피부가 고운 사람을 칭함)을 얻게 된다. 그러나 금수는 주로 냉한데 다시 편인이 더해지면 성격이 대부분 고괴(기이, 괴상, 괴팍하여 정상이 아님)하니 반드시 냉랭한 여인일 것이다. 만일 병신합을 만나면 몸이 미려하고 또한 대범한 사람이 된다. 무릇 인이 중한 것을 보면 반드시 인성에 공이 있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필요가 없다.

 

계일이 임을 보면 겁재인데, 계수는 특히 임인 겁재가 투간하여 가깝게 서로 연결된 것을 기뻐한다. 임술시에 태어나 관성이 용을 얻으면 길하다. 임계에 관계없이 수는 모두 합쳐져 함께 흐르지만, 경신인 금이나 갑을인 목, 무기인 토는 모두 섞여서 함께 하지 못하지만, 오직 수만은 가능하다. 계가 임을 보는 것은 작은 시내가 큰 강을 만나는 것이니 자기의 생각이 방대해져 당연히 기쁘게 된다. 그러나 임은 계를 기뻐하지 않는데, 비록 같이 흐른다해도 대(큰 대)가 작아지는 뜻이다.

 

계일이 계를 보면 비견인데, 계해시를 보면 비견이 통근하여 옮겨가니 연체가 록을 얻은 뜻이다. 계축시를 보아도 또한 비견이 옮겨가게 된다. 계축은 수가 탁하니 계해의 청투함만 못하다.

 

계일생은 두려운 기를 제외하고 어떤 것을 만나더라도 모두 유용하여 꺼리지 않는다. 


계수의 성품은 지모, 총명, 기민, 부드럽고 따뜻하다 등이다. 

 

어두움과 밝음, 명랑함과 우울함이 공존한다.

환경에 잘 적응하며 처음 보는 사람과도 쉽게 친해진다.

을이 순진한 사교성이면 계는 활달하고 수다스런 사교성이다.

감정이 풍부하며 분위기에 맞는 표현을 잘한다.

변덕이 죽 끓듯 하게도 보인다. 그런데 변덕도 자연스럽다.

한가지에 집중을 잘못해 전문가가 되기는 어렵지만, 시비를 가리는 힘은 있어 판사나 검사로서의 능력은 탁월하다.

고결하고 깨끗함을 주장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