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십천간

기토의 상과 희기, 타 천간과의 관계

by tao12345 2022. 5. 13.

기토는 낮고 평평한 토로서 하늘에서는 구름, 땅에서는 작은 토를 의미한다.

기토의 상은, 전원, 정원, 집, 주택, 묘지, 평원, 토산물, 농업, 시멘트, 건자재, 장식재료, 과실, 서적, 통로, 큰길, 송수관로, 도로, 분진, 더러운 것, 반점, 얼룩, 자아 등이다.

기토에 식신이 임하면 독서를 좋아한다. (정화 일간)

인체에서는, 코, 배, 피부, 비장, 췌장 등이다.

기토의 성품은, 근면하다, 성실하다, 신중하다, 조심한다. 의심이 많다 등이다.

기토의 모양은 굽음이다. (만곡의 상)

 

기토는 왕한 것을 기뻐하지만, 쇠한 것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병화와 정화가 생해주는 것을 기뻐하고, 정화나 오화 록을 보는 것도 기뻐한다.

기토는 사계절에 대해서 그다지 민감하지 않으며, 왕할 때에는 금수를 보는 것을 기뻐하고, 쇠하면 록을 기뻐한다.


기는 만곡의 형이다. 만곡한 형의 상을 보면 곧 기이다.

기토는 평원의 토로, 하늘에서는 구름이 되고, 땅에서는 토가 된다. 

기의 물상은, 전원, 정원, 주택, 묘지, 평원, 토산물, 농업, 진흙, 건재, 장식재료, 과실, 책, 통로, 도로, 먼지, 내장, 반점, 자아 등이다. 

기토에 식신이 임하면 독서를 좋아하는 것으로 표시한다.

 

갑을은 바람이고 바람이 불면 구름이 흩어진다. 갑을은 기토를 극한다.

갑기가 합하면 바람과 구름이 만난다. 현재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말한다. 곧 기해로 표시하여도 된다. 기는 구름이고 해는 계산이다.

 

기는 육체로 표시할 수 있고 또 곡선이 있으니, 기일에 태어난 여자는 몸매가 상당히 좋다. 형상의 입장에서 보면 바로 글래머이다. 

 

기토는 두 권의 책을 포개놓은 것이다. 그래서 책의 상이다.

 

기는 실내장식의 재료로 취할 수 있다. 타일, 도료, 파이프, 철사 등이다. 모두 큰 빌딩의 장식으로 쓰는데, 기와 갑이 합하는 상을 취하면 큰 빌딩의 내외가 모두 아름답게 변하는 것이다.

 

기일이 갑을 보면 정관이다. 기는 갑과 합하는 것을 기뻐하며 귀와 합하는 것이니 고귀한 것과 맺어지는 상이다. 그러나 기일이 갑술시를 보면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갑의 아래가 겁재이기 때문에, 갑은 머리이고 술은 손인데, 술이 곧 명주의 손이 되며 육체적 노동을 할 수 있는 힘이 강함을 나타낸다.

 

기일이 을을 보면 칠살이다. 기는 을을 보는 것을 두려워한다. 을축시에 태아난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을해시는 더욱 나쁘게 본다. 기토는 비천하고 또 생각, 말 등을 바꾸거나 의심이 많을 수 있다. 을살을 보면 더욱 좋지 않다. 

 

기일이 병을 보면 정인이다. 기일은 병을 보는 것을 기뻐한다. 병인시면 관인이 명을 비추게 된다.

 

기일이 정을 보면 편인이다. 기일은 정을 보는 것을 아주 두려워한다. 정이 많이 나타나면 이 명은 아주 나쁘다. 식신인 신운으로 행하면 명에 곧 문제가 있게 된다. 

 

기일이 무를 보면 겁재이다. 기일이 무진시이면 나쁘지 않고 도움이 많이 된다.

 

기일이 기를 보면 비견이다. 기사시이면 연체가 록을 얻은 것이 된다. 록이 있으면 부서지면 안 되며, 록을 쓰면 항상 고생스럽다.

 

기일이 경을 보면 상관이다. 일반적으로 경오시이면 대부분 성격에 비교적 개성이 있음을 표시하며 속된 곳으로 빠지지 않는다. 만일 경 상관이 아주 왕하다면 상관이 인성과 배합하여야 비로소 입격한다.

 

기일이 신을 보면 식신이다. 기는 신을 보는 것을 기뻐한다. 기에는 입의 상이 있고 식신도 당연히 먹을 복이 있기 때문이다. 이 배합은 성격이 아주 좋다.

 

기일이 임을 보면 정재이다. 임신시이면 재성이 아주 편왕하나 반드시 유용한 것은 아니다. 재성은 그 밖의 배치가 있어야 얻어 쓸 수 있다.

 

기일이 계를 보면 편재인데, 이는 희기가 되지 않는다. 무릇 재성이 실에 앉으면 각종 변화의 유전이 있어야 재부를 이룰 수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어떤 뜻도 없다.

 

 

기토는 인체에서 갖가지 통로에 속하는데, 식도, 호흡기, 창자 등이다. 기는 식물에서는 과실이 되고, 인체에서는 살이 된다. 기의 상태를 보면 뚱뚱한지 말랐는지 판단할 수 있다.


기토의 성품은, 근면하다, 성실하다, 신중하다, 조심한다. 의심이 많다 등이다.

 

여기도 속하고 저기도 속한다.

자기주장이 강하지 않고 포용력이 좋다.

있는 듯 없는 듯하지만 편안함이 있고 어루만지는 힘이 있다.

나서지 않고 잘 듣는 편이다. 어딜 가나 따라다니는 친구다.

불만이 있어도 참고 이해한다. 대부분 기일생을 싫어하지 않는다.

많은 것을 알면서도 좀처럼 드러내지 않는다. 엉큼하단 오해도 많이 받는다.

비밀을 잘 지킨다.

다른 사람들이 믿고 이야기하고 의지하려 한다.

화가 나면 무섭다. 잘못 건드리면 크게 다칠 수 있다. 끝까지 가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