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금은 부월(고대에 참형에 사용하던 도끼)의 금인데, 하늘에서는 서리, 땅에서는 금을 의미한다.
경금의 상은, 무쇠, 철기, 날카로운 무기, 오금(금,은,동,철,주석), 철강, 광물, 광산, 기계, 제조업, 금융, 군대, 경찰, 차, 큰길, 수술, 병원 등이다.
경금은 불로 단련해야 큰 그릇이 될 수 있다. 금이 왕하고 불이 없으면 투박하고 제련되지 않은 완금이다.
인체 부위로는, 대장, 대골격, 철분, 폐, 치아, 목소리, 배꼽 등이다.
경금의 성품은, 강직하다, 권세와 무력을 쓴다, 성질이 급하다, 고집 등이다.
경금의 모양은 각이 진 모서리나 모퉁이이다.
경금은 완고하고 가공이 안 되어 있어서 약한 것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왕쇠도 보지 않는다.
경금이 신유금의 근을 보면 그 본성을 따르는 것이 마땅한데, 왕한 수를 보면 그 수가 유용해야 비로소 길이 된다.
경금이 약한 경우에는 그 본성을 거스르는 것이 마땅한데, 왕한 목화를 보면 길하게 된다.
경금은 따르는 것도 안 되고 거스르는 것도 안 되면 매우 천하게 된다.
경금은 제화되어야 재목을 이룰 수 있다.
경금은 왕한 것을 기뻐하지 않는데 명국에 경금이 많아서 왕하면 성격이 완고하게 된다.
경금이 진토에 앉으면 좌가가 된다 (진토가 경금을 생하니 경금의 집이 된다). 그래서 경진일주는 주로 나태하거나 산만하거나 적극적이지 않다.
경금이 록을 보는 경우에는 지나치게 제를 받으면 안 된다. 신금 록에 제가 지나치면, 병이 들거나 다치는 등의 흉이 발생하기 쉽다.
경금은 도끼의 금으로, 하늘에서는 하강이고, 땅에서는 금이 된다.
경금의 물상은, 무쇠, 오금, 강철, 광물, 광산, 기계, 제조업, 금융, 이과, 물리, 군대, 경찰, 자동차, 대로, 수술, 의원 등이다.
인체로는 대장, 큰 골격, 뼈의 칼슘, 폐, 이빨, 음성, 배꼽을 나타낸다.
인성으로는 강강, 위무, 폭조, 고집이며,
형태로는 능각 (짐승 머리에 난 뿔과 같이 생긴 것)이고,
인사로는 변혁이다.
경신 금은 간정한 뜻이 있다.
금에 다시 수가 더해지면 특별히 맑고 깨끗한 것을 사랑한다.
금은 주로 내려가고 또한 거두는 것이다. 거두는 것은 곧 수렴으로 목성이 발산하는 것과 상대적이다.
사람의 사유로 보면, 이성적 사유, 체계적인 사유, 냉정한 사유에 해당한다. 이과나 물리에 대응한다. 금은 일종의 무거운 물건이며, 물리에서 말하는 것은 실재적인 물질과 힘이기 때문이다.
금융학은 경금을 대표한다. 금융의 목적은 자금을 증대시키는 것이며, 빌려주고 거두어 들이는 관계가 동시에 출현해야 한다. 예를 들면, 을경이 서로 합하면 을목은 식신이고 경금은 인이므로 금융의 뜻으로 표시할 수 있다.
경일이 갑을 보면 편재인데, 갑신시이면 편재가 허투한다. 특별히 돈을 쓰는 것을 좋아하고 돈이 있어도 모으지 못한다.
경일이 을을 보면 정재인데, 을유시이면 시의 정재가 신과 합한다. 이 을이 년월의 지지에 있는 재가 아니라면 별 뜻이 없으며, 다만 그가 돈을 쓰지만 비교적 절약하는 것을 표시한다. 년월에 묘나 미가 있으면 재부를 얻는 것을 표시한다.
경일이 병을 보면 칠살인데, 경금은 본래 완고하여 병화가 와서 단련해주는 것을 아주 기뻐한다. 그래서 병술시를 기뻐하며 재부의 등급도 비교적 높다. 그러나 병은 신이 와서 합하는 것을 기뻐하지 않으며 합하면 곧 손재하게 된다.
경일이 정을 보면 정관인데, 경은 정을 보는 것이 두렵다. 경은 하나의 철판인데, 정은 창으로 철판에 많은 구멍을 내어 이 철판을 못쓰게 하는 것과 같다. 경일이 정해시이면, 해가 심하지 않은데 정이 해수의 제약을 받기 때문이다. 그러나 왕한 정이 투간하면 안 되는데 두개의 정이 경을 극하면 완전히 부서지게 된다.
경일이 무를 보면 편인인데, 경에 대한 무의 좋고 나쁨은 경의 상태에 있다. 경이 허지에 처하면 무를 보는 것이 아주 기쁘니 경자나 경인의 종류이다. 경이 왕지에 처하면 무를 보아도 무용하다.
경일이 기를 보면 정인인데, 기는 경을 생하지 못하고 기본적으로 무용하다. 그러나 갑이 와서 합하게 되면 재가 곧 나에게 이르니 주로 길하다.
경일이 경을 보면 비견인데, 경진시이면 일주가 시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 때는 진의 용도를 보아야 한다.
경일이 신을 보면 양인인데, 신사시와 배합하면 일반적으로 길한 배치이다. 그러나 여명은 대부분 기쁘지 않은데, 사화가 남편을 표시하면 남편에게 외우가 있으며, 남편이 아닐 경우에는 자기에게 정인이 생긴다.
경일이 임을 보면 식신인데, 임오시이면 식신이 관을 누른다. 이러한 종류의 조합을 귀가 신에 임한다고 봐서는 안 된다. 식신은 관과 합하는 것을 기뻐하지 않는다 했는데, 이것은 식신이 체에 해당할 경우에 합관하면 안 되는 것을 가리킨다. 경일에 임오시의 배합은 임이 허하여 체가 되지 않으므로 관과 합해도 괜찮다. 허와 실의 구별이 아주 크다.
경일이 계를 보면 상관인데, 경에 대하여 좋은 작용이 없어, 무가 합거하는 것을 아주 기뻐하며 아름답게 된다. 경이 계를 보는 것은 대부분 녹이 스는 뜻을 가리킨다. 경이 계를 본 사람은 모두 학습을 좋아하지 않는다. 머리를 공부하는 방면에 잘 사용하지 않는다.
경일생은 금이 많은 것을 기뻐하지 않는데, 금이 많으면 주로 완고하고, 완금은 변화하지 않아 사회에서 무용하다. 경은 화의 단련을 받아야 비로소 그릇이 된다. 그래서 경은 화가 왕한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데, 다만 정을 보는 것은 기쁘지 않지만 편인이 보호해주면 괜찮다.
만일 경금이 땅에 떨어져 수에 가라앉으면 오히려 쉽게 감옥에 가는 우환이 있다.
경은 음의 대장으로 성질은 그 성질은 강직하여 아첨하지 않는다. 고로 수로 부드럽게 변하는 것을 좋아하며 쉽게 인재가 될 수 있다. 다시 화로 단련하여 그릇이 되면 또한 쓸 수가 있다. 경이 완고하면 부서지며, 녹슬면 어리석어진다. 토가 두터워 너무 습해지는 것을 기뻐하지 않으며, 또 녹이 슬면 무용해진다.
경금의 성품은, 강직하다, 권세와 무력을 쓴다, 성질이 급하다, 고집 등이다.
혁명성, 도끼, 무식, 일직선
바위나 해머처럼 단단하고 고집 있으며 세련미는 없다.
천진하고 사심이 없으나 우직한 면이 있다.
뒤는 생각하지 않고 밀고 나가 끝장을 보는 답답한 면이 있다.
자기주장을 포기하는 것은 인생의 치욕이라 생각한다.
일이나 상황을 견제하고 단속하는 면이 강하다.
새로운 환경을 꺼린다. 그래서 새로운 사람을 사귀기도 힘들다.
의리에 죽고 살며, 변화를 싫어해 한가지 것을 계속한다.
하고 싶은 일은 결국엔 하는데, 마음이 변하면 쉽게 포기해 버린다.
보수적 성향이 강해 세상의 변화에 어둡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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