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십천간

신금의 상과 희기, 타 천간과의 관계

by tao12345 2022. 5. 13.

신금은 장신구(귀걸이, 목걸이, 반지, 팔찌 등)의 금으로서 하늘에서는 달, 땅에서는 금을 표시한다.

신금의 상에는 금, 진주, 보석, 옥그릇, 금광석, 다이아몬드, 금 장식품, 수정 결정체, 악기, 침, 가위, 필기도구, 돈, 금융, 의약, 정밀한 가공, 법률 등이다.

인체의 부위로는, 폐, 호흡기, 목구멍, 콧구멍, 귀, 근골, 소골격 등이다.

신유금이 재에 해당할 경우, 직업이 변호사가 될 수 있다. (병정화 일간)

신금의 성품은, 세상 물정에 밝음, 부드럽고 원활함, 민첩하다, 임기응변에 강하고 체면을 중시한다 등이다.

신금의 모양은, 콤팩트하고 정밀한 것, 치밀이다.

 

신금은 아주 빼어난 기(수기)여서 조심스럽게 사랑으로 보호해 주는 것이 마땅하다. 

신금은 약한 것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따라서 일반적인 왕쇠법으로는 길흉을 판단할 수가 없다. 

신금이 일주인 경우, 왕쇠와는 관계가 없다.

 

여름의 신금이 극을 만나면 가장 기쁜 것이 왕한 수를 만나는 것이다.

겨울의 신금은 차갑기 때문에 화를 보는 것이 가장 기쁘다.

신금은 많으면 마땅하지 않은데, 많으면 빼어나지 못하고 성격이 완고하다.

신금은 토가 많은 것을 두려워하는데, 이는 매몰되면 빛을 잃게 되기 때문이다.

 

신금은 계수를 좋아한다. 신금이 계수와 배합하는 구조는 대체로 작가 등과 같은 문류이다.

금수상관은 주로 총명하고 뛰어난 재능을 갖고 있으며, 고상하고 우아한 기품과 문예 방면의 재주가 있다.

통상 금수상관은 관을 보는 것을 기뻐한다.


이, 기, 상, 수가 있다. 중의는 이와 기를 사용하고, 술수는 상과 수를 사용한다. 신금은 중의에서 말하는 기와 명리에서 말하는 상이 같지 않다. 기란 하늘에서  육기가 펼쳐져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고, 상은 그와 비슷한 성질을 나타낸 것이다. 이러한 상을 생활속에서 구체적인 사물과 대응시켜 형태가 있는 사물로 유추해 낼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흩어지고 조하는 신은 중의의 기를 말하는 것이고, 적시고 거두는 신은 상으로 말한 것이다. (신이 매운것은 기, 신이 가을의 서늘한 것은 상 // 중약에서 신은 달고 발산하므로 양이 되고, 신약은 양약이고 열약인 것은 기, 신금이 주로 수렴하고 숙살하는 것은 상 // 신금은 수를 생하므로 축축한 것은 상, 가을이 건조한 것은 기)

 

신은 머리에 장식하는 금이며, 하늘에서는 달, 땅에서는 금이 된다. 

신의 물상은, 동전, 주보, 옥기, 경첩, 금장식품, 결정체, 악기, 침, 칼, 붓, 돈 꾸러미, 금융, 의원, 세밀한 가공, 법률 등이다.

신유의 금이 재일 경우, 변호사일 가능성이 있다.

 

가을의 달이 가장 둥근데 그 상은 신으로 취한다. 달은 거울과 같아서 본신은 빛을 내지 못하고 태양의 빛을 반사하여 빛을 낸다. 그래서 병과 신이 합하면 그 일월이 능히 합하는 상을 취한다.

 

신약은 열이 많아 오직 석고의 성미(기미, 성질과 맛)로만, 신을 서늘하게 하여 열을 풀 수 있다. 인체의 열은 병양과 같은데 석고의 합을 만나면 수로 변화하여 몸에 많은 땀을 내게 하여 열을 풀어준다. 이는 병신합의 상이다. 석고의 이러한 미약(약의 맛, 약의 냄새)은 거두는 것인가, 아니면 흩어지게 하는 것인가? 실제로 석고의 성질은 흩어버리는 것이지 거두는 것이 아니다. 단지 화의 단련이 있은 후에 비로소 거두는 성질이 있다.

 

신금은 백(흰 백)이고 주로 간정하다. 신이 천간에 있고 수와 배치되면 이런 여자의 피부는 상당히 좋다. 또 쉽게 주름이 생기지 않으며, 늙음이 나타나지 않는다.

 

신일이 갑을 보면 정재인데, 갑오시이면 갑오가 상하로 상생하여 일체가 되며, 목은 화의 상을 따르므로 오살을 취하여 길흉을 본다. 갑오는 귀인으로 신금이 능히 갑오의 용을 얻는다면 귀인의 도움을 받게 될 것이다. 신금이 용을 얻지 못한다면 오히려 해가 된다. 용과 불용은 신금이 앉은 좌지를 보아야 한다.

 

신일이 을을 보면 편재인데, 을미시이면 재고에 임한 것이니, 신이 용을 얻는지의 여부 또한 지지를 보아야 하며, 천간에 있는 것이 아니다.

 

신일이 병을 보면 정관인데, 병신은 상합한다. 그러나 병신시이면 병이 허하므로 어떠한 용이 없으며, 중요한 것은 겁재인 신금을 보아 이러한 명격은 대부분 귀하지 않다. 시에 겁재를 쓰면 손을 대표하는데, 손을 사용하여 생활하는 명이므로 크게 부귀하기는 어렵다.

 

신일이 정을 보면 칠살인데, 정유시이면 칠살이 허투한다. 허살은 해가 깊지 않으나 오직 년월에 왕투하여 일을 끼고 있으면 흉이 된다. 정임을 보아 임이 와서 합하는 것을 기뻐한다.

 

신일이 무를 보면 정인인데, 신일은 무를 기뻐하지 않으니 토가 두터우면 금이 묻히는 상이다. 무술시와 배합하면 인이 많아져 편조하게 된다. 신금은 적셔주는 환경을 기뻐하고, 조나 화열은 기뻐하지 않는다. 이 점은 특별한 상으로 우리 인체의 폐장도 윤한 것을 기뻐하고 조한 것은 두려워한다.

 

신일이 기를 보면 편인인데, 음일간인 을정기는 모두 편인이 투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만, 신은 편인인 기를 만나면 오히려 기뻐한다. 신이 적셔주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기는 습토로 능히 금을 윤하게 하므로 기뻐하는 것이다. 기해시이면 대다수 명은 배합이 아주 좋다. 기 인성은 능히 해수의 상관을 제거하기 때문으로 학습을 기뻐하고 일하는 것도 아주 좋아한다. 신일이 기축시와 배합하면 조금 문제가 있다.

 

신일이 경을 보면 겁재인데, 경자시이면 경자를 전체로 보아 자가 용을 얻었는지를 보아야 한다. 경인과 배합하면 관살이 겁 아래에 있으니, 여명이 이것을 만나면 대다수 혼인이 좋지 않다. 왜냐하면 그녀의 남편을 다른 사람에게 빼앗기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부분 금전운은 괜찮은데 인목은 재를 표시하기 때문이다.

 

신일이 신을 보면 비견인데, 신묘시이면 신신이 서로 보아 비교적 바쁘다. 묘재는 고생스러운 재로 인재만큼 크지 못하다. 

 

신일이 임을 보면 상관인데, 임진시이면 상관이 왕지에 앉아 사람이 기백이 있고 야심차다. 능력도 비교적 강하며 개성이  분명하게 나타난다. 상관은 안빈하지 못하므로 모두 동정으로 추리해야 한다. 능히 성사여부는 그 밖의 간지 배합을 보아야 한다. 

 

신일이 계를 보면 식신인데, 계사시이면 식신이  관을 제압하는데 여인이 이런 종류의 조합이라면 아주 매력이 있다. 얼굴이 희고 깨끗하고 또 남자가 기뻐하기 때문이다. 남자도 또한 좋으며 말을 잘하고 능히 귀인과 사귄다.

 

신은 윤한 것을 기뻐하여 수와 배합하는데, 계수나 해수가 가장 적합하다. 기를 얻으면 능히 도움을 받는데, 계와 기가 함께 투하면 안 되니 충돌이 있게 된다.

 

아름다움을 유지하고 청춘으로 머무르고자 하면 곧 신금을 보아야 한다.


신금의 성품은, 세상 물정에 밝음, 부드럽고 원활함, 민첩하다, 임기응변에 강하고 체면을 중시한다 등이다.

 

자, 눈금, 수사능력, 공증, 바늘

초목의 잎을 순식간에 떨어뜨리는 매서움과 냉혹함이 있다.

섬세하고 날카롭고 매운 맛이 있다. 

단정하고 깔끔해 보인다.

내실은 견고하고 대체로 이성적이며 논리정연하다.

보석처럼 혼자 빛나고 싶어하며 속으로 은근히 잘난척 한다.

자기중심적이고 자질구레한 일은 싫어하며 싫으면 관심도 갖지 않는다.

나서는 것은 싫어하지만 남이 알아주면 좋아하고 시선을 즐긴다.

사려 깊으면서도 청순하고 순진한 사람도 많다.

머리가 좋고 이해가 빠르며 기억력도 뛰어나다.

자존심이 상하면 꼭 기억했다가 복수한다. 한번 물면 놓지 않는 면도 있다.

사람 마음에 못 박는 소리를 잘 한다.

이건 이래서 안 되고 저건 저래서 안 되고 해서 결혼이 늦다??

시시비비를 가릴 일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