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첩경

4. 조부 흉사한다 - 사주첩경

by tao12345 2022. 8. 12.

사주첩경의 내용을 맹파명리의 방식으로 재해석하면서 이석영 선생님 관법과의 차이점을 느껴보고자 한다. 과연 얼마나 재해석을 해낼 수 있을 지 궁금하다. 쌍괄호는 나의 해석이다.

 

1. 편인이 봉 형 천한자

2. 편인에 봉 백호대살한 자 (형 천 극 충으로 수제된 자 우심)

 

무신기경 

술유축오

 

축중 기토가 시지 술토와 형. 조부가 소에 받쳐 별세. 축은 소, 술은 개, 소나 개에게 흉사하게 된다

((년지 오가 조상궁. 오중 기토 편인이 조부. 축오천으로 오가 무너짐. 축은 소))

 

병을갑무

자미자진

 

편인인 자중 계수가 자미로 상천을 만나고 미중 기토의 극을 당함. 유혈객사함

((년지 진토가 조상궁. 진중 계수 편인이 조부. 무진은 백호살. 자진공합으로 진이 녹아내려서 사라짐으로 해석할 수도 있고, 월지 자가 진에서 나왔으니 조부인데 자미천으로))

 

병경임계

술신술축

 

술중 무토 편인이 임술로 백호대살, 다시 축술형으로 조부가 미친 개에게 물려 별세

((년지 축토가 조상궁인데, 축술형을 당하여 무너짐. 축은 계축으로 백호대살이고, 축중 기토가 정인이지만 조부. 술에 형을 당하여 무너졌으니 개에 물려 사망))

 

무을계임

인미묘술

 

편인 계수가 묘중 을목, 미중 을목, 인중 갑목에 설기가 심한데, 년지 술중 무토와 시상 무토, 일지 미중 기토의 극을 받아 조부 흉사 ((년지 술토가 조상궁인데, 임술 백호대살. 미가 인묘를 입묘하고 술과 술미형을 하여 술을 괴함. 을계묘는 연체인데, 묘가 묘술합으로 술을 극합. 술이 무너져서 조상의 흉사. 술이 올리고 있는 임수 정인이 조부일 수도. 계는 묘로 화하여 사라지고, 결국 미에 입묘하고, 임은 의지할 데가 없음. 임과 계가 다 견딜수가 없음))

 


조모가 흉사하는 사례들

 

신정임정

축사인유

 

사중 무토 상관이 조모. 인과 인사형하여 인중 갑목에게 사중 무토가 극을 당함. 또한 유중 신금, 사중 경금, 축중 신금, 시상 신금에 설기가 극심하여, 조모가 애기 낳고 세상을 떠났다. ((년지 유금이 조상궁. 유가 사와 합하는데, 사중 무토 상관이 조모. 무토의 원신은 병화인데, 사유축 삼합으로 원신인 화가 사라지고, 금으로 화함. 금은 식상이니 자식))

 

기신임무

축묘술인

 

술중 정화 칠살은 편인의 인성이니 증조모. 임술 백호대살이 임함. 축술형으로 미친 개에게 물려 사망

((년지 인목 조상궁. 인술합을 하는데, 술중 정화가 증조모. 혹은 인술공합으로 오화를 공출하는데 오화가 증조모. 축술형 혹은 축오천))

 


사주첩경은, 궁위보다는 십신을 중심으로 본다. 편인은 조부, 상관은 조모 등

사주첩경은, 지장간을 중심으로 본다. 모든 십신을 지장간 글자간의 관계로 풀어낸다. 자중 계수 등등

사주첩경은, 상천을 본다. 자미천 등...하지만, 인사는 인사형으로 본다.

재해석을 하다보니, 축중 기토가 조부인지, 오중 기토가 조부인지 등, 육친을 뜻하는 글자가 서로 다른 경우들이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