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일이 계를 보면 정인. 인이 나를 생해도 갑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 계수이다. 계수는 갑목을 생하지 못하고 비를 대표하지도 않으며 그것은 벌레이다. 아주 작지만 갑목을 침해한다. 간지오의에 나오는 내용이다.
갑일이 계유시를 본 사례를 통해 검증해 보고자 한다.
01. 계갑신계 건
유진유미
갑진일주이다. 귀먹은 농아. 금이 많고, 갑목은 계의 침입을 두려워한다. 갑목은 주로 머리이고 2개의 계수가 길게 머리위에 있다. 2개의 계는 귀를 표시한다.
(신금이 바로 옆에서 머리에 못을 박고 있다. 신유유로 금이 너무 왕하다. 신금을 제어할 방법이 없다. 갑진은 활목인데, 진유합으로 갑의 뿌리도 끊었다)
02. 계갑병기 건
유인인사
갑인일주이다. 인은 겁살, 사는 망신살, 인사천하니 목숨을 아끼지 않는 사람이다. 인의 힘이 사보다 강하여 사가 천으로 괴된다. 사람을 죽이는 상이다. 병인, 기사가 연체. 갑기합에 인사천하여 록과 식신이 천을 한다. 반국이다. 갑이 병 식신을 보고, 병은 기토 재를 봐서 식신생재하려는 의향이다. 병 식신이 사화로 내려왔는데, 문제는 인사천으로 록과 식신이 깨졌다. 식신이 깨졌으니 기 재를 생할 수 없다. 할 수 있는 게 없다. 시의 계는 벌레이고, 병화 태양의 빛을 가리는 비이다. 계수가 병화 식신의 자유를 억제하니, 감옥 간다. 유를 차고 있는데 유는 법률의 상이니, 법의 해를 입는다. 갑자대운 무자년에 여자친구와 싸우다 살인을 했다. 시의 계수가 자수로 내려와서 자사절하여 사화의 기를 끊는다. 계수가 록신을 얻어 왕하여 병화 식신을 구속한다. 무자년은 대운 자의 출현이고, 무는 사화가 천간으로 허투하여 달아난다. 기사는 여자친구이다.
03. 계갑경기 곤
유자오유
갑자일주이다. 유, 경, 유가 모두 남자. 19세인 무진년에 결혼. 기가 유를 생하니 기유는 대상, 하나의 상으로 본다. 갑기합하니 년지 유가 남편인데, 진유합 자진합으로 결혼응기이고, 무계합은 인성과 합하니 정식적인 결혼이다. 결혼증명서이다. 오유파, 자오충으로 궁성이 무너져서 결혼생활이 평탄하지 못하고, 시의 계유와 재혼할 것이다.
04. 계갑경기 건
유자오유
위 명조와 같은데, 이 경우는 남자이다. 오화 상관으로 관을 제하려는 의향이다. 관직인데, 금이 너무 왕하여 제압이 안 된다. 직장 내에서 직책이 낮다. 19세인 정묘년에 묘목이 문호의 유금 관성을 충하여 이동한다. 자묘파는 상급자 묘목과 문제가 발생해서 자수 인성, 즉 내 권력이 훼손됨을 의미하고, 묘오파는 양인과 상관의 파이니, 번뇌가 많이 생기거나, 몸에 칼 대는 일이 생길수 있다. 기유는 대상이니 재물을 관리하는 부서에서 근무할 것이다. 목화상관인데, 자수 인성이 자오충으로 상관배인이 된다. 인성에 공이 있다.
05. 계갑신병 건 그린스펀 (전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
유오묘인
갑오일주이다. 상관거관격이다. 오화 상관은 유금을 제하고, 병화 식신은 신금을 합제한다. 지지의 관이 제압됨은 관이 크다는 뜻이다. 정유운은 유금 적신이 출현해서 좋고, 무술운은 무계합으로 계수 인성을 합제해서 권력을 장악한다. 계수 인성은 권력이다. 월의 신금은 생부인데, 병신합으로 어릴때 생부와 헤어지고, 시지 유금은 계부이다. 목화 상관에 인성이 배치되어야 좋은데, 시간의 계수가 있다. 목화상관에 상관거관격이 되면 수 인성이 배치되어야 좋다. 계수의 해가 크지 않다. 87년~06년까지 의장을 맡았는데, 87년은 정유대운 정묘년, 확실히 유금을 제압하는 응기이다.
06. 계갑신경 건
유진사자
갑진일주이다. 사화 식신이 진토 재를 생한다. 내식신격이다. 상장회사 이사장이다. 한편, 사화 식신이 신금 관과 자합하고 있다. 관직에도 뜻이 있다. 갑신운에 비서가 되었다. 년의 경자는 살이 인을 생하고, 자진합으로 주위와 관련을 맺어서 대상이다. 갑신운은 경금 칠살이 신금으로 내려왔고, 내가 칠살에 앉은 것으로 권력이다. 자수 인성이 살인상생의 공이 있다. 을운에 기업으로 갔는데, 유운 경진년에 이사장이 되었다. 을유운은 을목 양인이 유금 관을 차고 왔다. 을목 양인은 진토 재성에서 올라온 것인데, 을경합하여 경금 칠살과 합한다. 진토는 인성고에 재성이니, 기업인데, 이 기업에서 올라온 양인이 을경합으로 나의 칠살 권력과 합한다. 기업으로 이동한다. 유운은 사유합, 신사자합으로 유금 관을 제압하여 권력을 쥐는데, 유는 진토 재와 진유합하니, 기업의 권력이다. 곧, 이사장이다. 경진년은 년의 경자를 대표하고, 진유합의 응기이다. 칠살을 화하는 자수 인성에 공이 있어서 계수의 해가 크지 않다.
07. 계갑임정 건
유인자미
갑인일주이다. 중의이다. 임자와 계유가 갑인을 포국. 계유는 병자이니 환자들이 줄서서 대기하고 있다. 갑인과 정미가 임자를 포국하고 있다. 정미는 약초이고, 갑인은 처방이다. 자미천은 양이 음을 제하여 의사이다. 인유절은 인목 양으로 환자 유의 음기를 제거하는 뜻이다. 무신운은 안 좋아서 다른 사람에게 가서 일했고, 정미운에 스스로 의원을 차렸다. 계유가 병인데, 계유와 임자는 같은 상이고, 갑인과 정미가 포국하여 임자를 제한다.
08. 계갑임병 건
유인진오
갑인일주이다. 기공, 뜸 등으로 치료하고, 마시는 차로 무역을 크게 한다. 계유는 환자이고, 계유와 임진이 갑인을 포국한다. 환자가 줄 서 있는 모습이다. 갑인과 병오가 임진을 포국한다. 인목은 공기, 산소이니 기공이고, 오화는 뜸이다. 병오 식상이 진토 재를 생한다. 오화는 볶은 것이니 마시는 차이고, 진토는 탕이다. 병임충은 무역이다.
결론은 목화상관 상관거관격에 수 인성은 공이 있다. 계수의 해가 크지 않다. 또한 칠살을 살인상생하는 자수 인성에 공이 있는 경우에도 계수의 해가 크지 않다. 계유가 일주를 포국하고, 다시 목화가 음을 포국하여 제하는 경우에 의사가 되는데, 과연 이것을 계수의 해로 볼지는 생각해 볼 필요가 있겠다. 수 인성에 공이 없으면 해가 크고, 공이 있으면 해가 작다.
'명리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옥 가는 사주 조합 (0) | 2022.05.14 |
---|---|
무일 병진시 - 과연 흉일까? (0) | 2022.05.11 |
겁살 - 신살, 손잡맹 (0) | 2022.04.24 |
망신살 - 신살, 손잡맹 (0) | 2022.04.24 |
상천, 해의 용법 - 명리진보 (0) | 2022.04.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