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십이지지

대운의 충국 - 손잡맹 (육충 7)

by tao12345 2022. 9. 20.

대운이 명국에 있는 자를 충하면 명국에서 긴밀하게 붙어 충을 하는 것과 비슷하다. 대개 왕한 것이 약한 것을 충괴하거나 충거한다.

 

충하는 동시에 합이 있다면 충하는 힘이 합으로 인해 약해진다.

 

대운이 명국에 있는 서로 같은 2개의 자나 혹은 3개의 자를 충하면 일반적으로 충동이 된다. 명국에 2개의 인목이 있는데, 신운이 충을 하면 인목이 발동하여 작용을 일으키게 된다.

 

원국에서 격충이나 요충을 하는데, 대운에서 다시 충하는 자나 충을 당하는 자를 보게 되면, 명국에서 긴밀하게 합한 것을 충하는 것과 비슷하며, 명국의 충은 대운에 응기가 있다. ( 왜 긴밀하게 합한 것이라고 했을까?)

 

원국에 있는 어떤 하나의 천간이 대운의 지지에 근을 얻고 이 근이 명국으로 충입하면 일반적으로 응사한다. 그러나 단순히 대운이 팔자를 충하면 주로 충괴나 충거가 된다.( 원국에 갑이 있고, 인운이 왔고, 원국의 신금을 충하면, 인목이 인신충으로 충입한다...원국에 갑이 없다면 충괴나 충거가 된다)

 

팔자 중에 합이 있는데 대운에서 충하면 반드시 합이 깨지게 된다. 

 

대운이 팔자를 충하는 경우 양자가 역량이 비슷한 경우에는 팔자에 있는 것이 충괴된다.

 

묘를 충하면 대개 묘를 개开한다.

 

辛辛己丁 坤

卯丑酉未

 

축미충으로 미토 재고를 제한다. 격충은 고를 연다. 묘미합으로 주위로 이른다.

대운이 계축으로 행하자 축토가 이르러 미토를 충하니 원국의 격충이 변하여 직접 충이 되며 미토가 제사制死를 당한다. 상의 호환 원리에 근거하여 축토도 재로 본다.

다시 계미 유년으로 행하자 재고가 이르러 대운이 원국을 충하는 응기가 된다. 발재하기 시작했다.

 

충으로 제사된 경우 발재여부는, 일차적으로 충을 하니 일단 재고가 열려서 돈이 나오게 되고, 강한 세력이 약한 세력을 제하니 돈을 벌게 된다. 즉 열림과 제압이 동시에 일어난다고 보면 된다.

 

 

辛癸己壬 乾

酉巳酉申

 

신금이 사화를 합제하니 인성이 재를 제하는 것으로 신금 인성도 당연히 재로 본다. 이것은 다른 사람의 재를 점유하는 명이다. 사신합이 길인데 대운이 갑인으로 달리면 인목이 신금을 충하여 원국의 사신합을 깨니 흉한 징조이다. 이 대운에서 거부에서 빈털터리가 되었고 감옥에도 들어가게 되었다.

 

감옥가는 것은, 음포양국으로 일주 계사가 신유와 기유에 포위당한 상...양의 기가 괴되고 음이 포위하니 감옥의 상이다.

 

환상에 의해 신금도 재로 본다. 이 재는 빈위에 있는 년의 겁재가 차고 있는데 이 재를 사신합으로 주위로 끌고온다. 그래서 타인의 재를 점유하는 명이다. ( 년주 임신은 겁재 임수가 신금 인성을 차고 있는데, 인성은 권리이니 사신합하고 있는 사화 재에 대한 권리는 임수 겁재에게 있다. 하지만, 사화는 주위에 있고 계사 자합을 하니, 타인의 재를 점유하는 명이다. 환상의 원리에 의해 신금 권리가 주위로 들어온다)

 

 

丙甲戊甲 乾 마약왕 곤사

寅寅辰戌

 

진술충으로 진토 속에 계수 인성도 제거를 당한다. 이 사람은 부모를 극하여 어렸을때 보살핌이 없다. 인성은 몸을 의지하는 것인데 제거를 당하면 정도를 가지 못한다. 술토 위에 갑목이 앉았으니 일주 자신이 되며 술토가 진토를 충한 것은 술토 재성이 진토 중의 인성을 거하는 것이니 거재를 발한다. 진토 재가 월령에 앉아서 매우 큰데, 진토 안에는 계수 인성이 포함되어 부의 등급이 더욱 커진다.

 

임신운으로 행하면 대운의 신금이 원국의 2개 인목을 충하지만 충파는 아니고 2개의 인목이 동하는 것이다. 이 대운에 비록 바쁘고 힘들어 혼란스러웠지만 아주 좋았다. 바쁘고 힘들었던 것은 록이 충을 만나서이고, 좋았던 이유는 신금이 오니 포위된 습토 세력이 커져서 먹을 것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계유운에 월상의 무토 재와 합을 하니 부가 나라에 대적할 만하다. 

 

<'맹파명리' p361에 나오는 곤사 명조> (☞ 손잡맹의 설명과 비교해보면 좋을 듯...)

이 명조는 목왕생화의 조합으로, 식신은 먹는 것이고, 갑이 진월에 태어났으니 상은 살아 있는 목이고 화를 보는 것은 꽃잎이고, 꽃을 팔아서 이렇게 부유해질 수는 없을 것이다. 양귀비를 판다.

 

이 명국은 재성이 묘지에 임하고 인성이 파괴된 조합이다. 그래서 어려서부터 부모의 관심과 사랑을 잃고 다른 사람집에서 자라 성인이 되었다. 그의 소년 때 행운은 이미 화식신운이 되었고 록이 천을 당하여 록과 식신이 모두 나빠져 어렸을때 먹고 입을 것이 없어 생활이 매우 힘들었고 교육받을 기회가 없었다. 그러나 명국의 조합은 크게 사업을 해야 하고 반드시 부정한 사업이어야 한다. (☞ 기사운...사가 오면 술을 인동하여 진술충으로 진을 제하는데...하지만, 사가 인사천을 하여 록과 식신이 모두 깨진다...부모의 양육이 필요한 시기와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살아가는 시기를 구분...)

 

목화가 당을 이루어 진 중의 수를 제압하는 명국이 되니 주공이 매우 크다. 이미 팔자 중의 인성을 제거한 이상 일주의 목도 더 이상은 활목이 아니고, 아예 금의 제압을 두려워하지 않고 반대로 나무를 쪼개서 불을 만드는 것이 더욱 왕성한 이익이 있다.

 

28세 신미운부터 성공...병신이 상합하여 관성이 합하여 주위에 도달한다. 인은 미묘로 들어가니 권력을 개편하여 장악하는 상이다. 그러나 동시에 록신입묘로 자신이 곤혹스러워지기도 하는 상이다. 태국 골든 트라이앵글로 와서 두목의 딸과 결혼하고 두목의 최측근이 된후 장인을 죽이고 군대와 연합하여 작은 조직을 흡수하고 점차 조직을 재편하여 독립된 기반을 만들고 세계의 70% 이상의 헤로인 시장을 통제했다...그러다가 69년 미얀마 정부가 함정을 만들어 곤사는 체포되어 감옥을 가게 되었다...(☞ 술미형...)

 

38세 임신운.. 효신탈식 칠살충록...다행히 비겁다투가 효신을 화할 수 있고 록신양현은 살충을 두려워하지 않기에 이 운에서 위험은 사라지고 평온해져 오히려 실패를 극복하고 성공의 길을 걸었다...(☞ 임병충을 년간 갑목이 통관...). 인은 신에 의해 충되어지니 화를 생함이 더욱 왕성하고, 맹파명리의 목화상관국에 부합한다. 그래서 신운은 그가 재능과 포부를 크게 펼친 시기가 되었다. (☞ 손잡맹에서는 신이 와서 습토 세력이 커져서 먹을 것이 많아져서 좋다고 했는데...손잡맹은 진토를 제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맹파명리에서는 사목의 논리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신이 와서 2개의 인을 충동하여 화를 더욱 생하게 되는...)

 

48세 계유운...월령의 천지가 대운과 합...천지상합이 합반되었다...일반적으로 합한 일주는 반주당해 효력을 상실한다. 그러나 팔자의 상에서 분석하면, 계수가 대표하는 것은 진토이기 때문에 계의 상이 합으로 무에 도달하니 진토가 주공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더 중요한 것은, 팔자 안의 진토는 술에 의해 제사되고, 적신포신의 조합이 되었기에 그것은 적신이 나타나야 길로 변하니, 바로 대운 계유는 일주인 무진의 역량을 강화시키는 힘이 되니 주공하는 힘의 역량을 가히 짐작할 수 있다. (☞ 천지상합이 반드시 합반이 되는 것은 아니다..진토를 제하는데, 계수는 진토를 대표하므로 무계합은 결국 무토가 진토를 제하는 것을 의미한다...유는 진유합 유술천을 하여 진술충을 방해하지 않나? 하지만 인술공합으로 오화가 공출되는데, 오가 유를 파하여 진술충 주공이 방해받지 않는 게 포인트이지 않을까?)

 

58세 갑술운...적신포신의 조합에서 적신 대운을 가장 좋아하고 포신 대운을 매우 두려워하는데, 갑술운이 포신대운...원국 중의 진은 술에 제사되어지고, 다시 술운으로 행하면 제함이 너무 태과하여 반대로 공이 없다...96년 1월 미얀마 정부에게 무장을 해제하고 투항, 을해년 겨울...이러한 상은 마치 솥 밑에 타고 있는 땔감을 꺼낸 것처럼, 진에서 누설되어 나온 해수가 대운에 의해 제거당하니 권력이 모두 사라진다...

 

68세 을해운...양곤에서 07년 정해년 술월에 사망. 줄곧 은둔해서 살았다...사목은 수를 두려워하고 수를 보면 부패해져서 당뇨병과 합병증으로 사망...

 

 

戊丙己丁 乾

子申酉未

 

무토가 자수 관성과 자합..자수 관에 제가 있으니 길..오운에 자수를 충하니 충거..임오 유년에 다시 충하니 파재..무토가 자합으로 잡고 있으니 자수가 흘러갈 수 없고 미토가 자미천하니 자수가 약하여 오화에 충거..

 

원국은 관통재..자수 관이 신유 재를 통제..통제하고 있는 자수를 무토가 자합으로 잡고 있으니 부가 크다. 그러나 오운은 년의 정화 겁재가 출현한 대운으로 충으로 무자 자합을 깨버린다. 그래서 타인에게 재를 빼앗긴다. (☞ 유전, 유통이면 자오충으로 유통이 되는 것인데...무자 자합, 식신이 자수 관을 통제하는 것에 공이 있기에 유전 유통과 차이가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