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십이지지

지지육합의 종류 및 특성 1 (인해합, 묘술합) - 손잡맹

by tao12345 2022. 9. 28.

자축합, 인해합, 묘술합, 진유합, 사신합, 오미합

팔자 중의 아주 긴밀한 합..결혼이나 친인척 관계 등을 상징

화합, 친근, 합작, 기반

합을 위주로 하며 합화는 말하지 않는다.

 

1. 인해합

 

해수 중의 임수는 인목 중의 병화를 멸할 수 있다. 그러나 합으로 인해 해수는 그 원성을 잃게 되는데 약화되거나 혹은 제거를 당하게 된다. 인목이 비록 해수의 생을 받아 왕하게 되나 합으로 인해 반을 당하여 그 작용을 발휘할 수 없게 된다.

 

丙己丁己 乾

寅亥丑酉

 

인해합으로 해중 임수가 인중 병화를 멸한다. 병화가 근이 없어져 약해지므로 행정의 관으로는 불리. 사기업의 재무총감

기토 일간이 해수 재성에 앉았는데, 해중 갑목 정관과 합을 하니 권력이 있다. 해수 재안에 있는 관이니 재를 관리하는 관이다. (☞ 시주 병인은 관인이니 직장..인해합이니 해수와 관련이 있다. 해수는 숫자이기도 하다)

 

한편, 인목이 해수와 합반하여 해수 중의 갑목 관은 약화된다. 또한 해수는 본래 기토 일간 자신의 재인데 오히려 합반을 당하여 자신의 재가 되지 않기 때문에 발재를 위주로 하지 않는다. 

 

해수가 합반하니 인목도 작용을 발휘할 수 없고, 인중 병화를 멸하므로 공직을 담임하기는 불가능하다. 

 

해수가 처성이 되며 정위를 얻었는데, 인에게 합을 당했으니 혼인이 좋을 수가 없다.

 

壬癸丙己 乾

子亥寅酉

 

인해합으로 인목 중의 병화 재성이 꺼졌다. 월간의 병화 재성이 근이 없어져 재가 부서짐을 당했다. 또한 대운이 금수의 인성운과 겁재운으로 달리니 좋은 명이 아니다. 직업도 없이 떠도는 유민으로 남을 교묘하게 속여 사취하며 살고 있다. (☞ 인목 상관을 써야 하는데 쓸수가 없다. 게다가 인묘가 공망이기도 하다..사기)

 

己丙辛壬 坤

亥寅亥子

 

두개의 해수 부성을 인해합으로 부궁으로 이르게 한다. 또한 병신합으로 신금 좌하의 해수는 반드시 부성...(☞ 신해는 대상으로 간지일체)..2개의 해수는 환상으로 동일한 사람이다...(☞ 월의 해가 인이 되고 인이 시의 해가 된다).

 

무신운 을해년...운지인 신금이 부궁인 인목을 충하고, 해수년에 남편이 이르렀으니 결혼...합이 있으면 충이 응기가 된다.. (☞ 유년이 충하는 응기가 아니라, 묘하게도 대운이 충하고 유년 부성이 도착하는 해에 혼인...)

 

재통관..신금 재가 해수 관을 생하고...관이 많다..관도 재가 된다. 병인이 금수를 제해야 하는데, 화토운이 오니 좋다...

 

2. 묘술합

 

술토는 묘목의 극을 받아 제를 당한다. 술토는 화고로서 묘목의 합을 당해 합폐된다.

 

癸壬壬辛 乾

卯戌辰亥

 

금수와 습토가 술토 재고를 충하여 좋은데, 시사으이 묘목이 술토와 합을 하여 재고가 닫혀 버렸고, 묘가 진을 천하니 공신이 파괴를 당하였다.

 

기축운..형으로 술고를 여는데 기묘년이 되면 묘술합으로 술토가 폐고되니 이 해에 관사로 인하여 대재가 깨졌다. 

 

진토가 먼저 술토를 열고, 묘목이 술을 합하여 폐고된다. 이전에 한 밑천 벌었지만 후에 파재하였다. 

 

유년에서 묘목을 보면 묘진천으로 진토가 묘목의 제를 받아 힘이 약하여 술토를 열수가 없어 오히려 주로 파재..

 

묘술합은 부동산의 상...묘목이 응기되는 대운이나 세운에 부동산으로 인해 파재한다고 봐야지 부동산을 하면 파재하는 것이 아니다.

 

乙戊壬丙 坤

卯戌辰午

 

술토가 진토를 충하여 제한다. 앞 명조와 의향이 반대이다. 진술충으로 재고를 충개하니 발재하는 명인데, 묘목이 술토를 합반하여 술토가 원성을 잃어버리게 되어 진토를 충하는데 무력하고, 진토가 열리지 않은 상태에서 다시 묘목의 천을 받는다. 또한 대운이 금수로 달려서 일생 발재하지 못했다.

 

농민..비견인 술토가 주공하기 때문..묘술합은 목토가 합한 것으로 묘목은 주로 농작물, 술토는 토지이니 씨를 심는 상..병화는 태양으로 하늘에서 높이 비추니 힘들게 노동하는 명이다.

 

을유년 7월에 심근염..술토가 공신인데, 술토는 화고이며 주로 심장인데 유금에게 천괴를 당했기 때문..진유가 합하니 기신인 금수가 왕을 얻게 된 까닭에 환병과 함께 파재.. 을유년은 묘목을 제하여 기쁘다...그러나 명국에서 술토 공신이 파괴를 당했다. 유금이 문호를 충했으니 주로 동하는 상으로 가을이 지난 후에 길림의 고향으로 돌아올 것이다. (☞ 무자대운의 9번째해인 을유년이니 자운...대운 자수는 화의 태지이므로 기본적으로는 안 좋다. 진을 인동하여 진술충으로 술토 체를 충하니 건강 문제 조심해야.. 병신인 묘를 파하는 것은 좋다. 재운이 별로 나쁘지는 않다...유년 유금은 금수운이니 역시 기본적으로 안 좋다. 유가 진유합으로 진을 합동하여 진술충으로 술토를 괴한다..술토는 심장...대운 자수가 묘를 파하니 묘가 약한데, 유년 유금이 묘를 충하면 쇠신인 묘를 충하는 것이니 충파는 아니고 충거...병신을 충거해서 좋으니 이동하는 것이 길하다는 뜻...)

 

이 명조의 흉은 묘목이다. 자운은 재가 오화 인성과 충하고 묘목을 파하니 재운이 괜찮다. 해운은 묘목을 생하여 묘목이 커지고 술토를 더욱 묶어버리니 나쁘다..

 

년지 오화는 진토에 설기되고 거리가 멀어서 묘오파가 묘술합을 방해하는 힘은 약하다...

 

명국의 공신은 명국이나 대운 유년의 글자에게 파괴를 당해서는 안 되면, 파괴되면 흉이 된다. 술토는 묘목에게 파괴를 당했으니 주로 일생에 재가 없거나 파재하게 된다. 합충천 등을 당하는 것은 모두 파괴를 당하는 것에 해당...

 

癸壬庚壬 乾

卯辰戌寅

 

묘목 상관이 술토 칠살과 합..살을 제하는 것이니 권력을 얻는 상...

진토는 술토의 충을 당하고 묘목에게 천을 당하고 있다. 이는 곧 목화가 세력을 이뤄 관인 진토를 제압하려는 의사..술토는 재고..증권회사에서 회계를 감사하며 관리한다. (☞ 이 설명은 이상하다...육충편에 동일 명조가 있는데 기업체 사장이었다.. 게다가 임진은 연체인데 체는 무너지면 안 되는데...진이 술에 의해 무너지는데 묘가 진을 천하여 무너지지 않도록 막아줘서 묘에 공이 있는 게 아닐까? )

 

수목상관격.. 임수 일주가 천간에 연체되어 수목 상관을 사용할 수 있다...진토 살이 주위에 있는데 묘술의 협제를 당해서 당관 (☞ 이 경우도 천간이 다른 체와 연체되었다고 보고 진토가 괴되어도 무방한 것으로 볼 수 있을까? 임수가 천간으로 연결되어 있지만, 년월시의 어디에도 근은 없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