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십천간

천간오합 환상의 원리 - 손잡맹

by tao12345 2022. 9. 26.

천간오합 환상의 원리란, 천간오합에서 쌍방의 상이 상호 호환하는 것...명국에 초점을 맞추어서 설명해야 한다.

 

두개의 천간이 상합하면 부부가 맺어져 한 집이 되는 것과 같다. 두개의 천간은 각기 다른 것이나 일단 합하게 되면, 곧 당신 중에 내가 있고 내 속에 당신이 있는 것과 같다. 그래서 두개의 천간들이 원래 대표하고 있는 상을 호환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1. 한쪽이 다른 한쪽의 성질과 특징을 정의한다.

 

겁재와 재가 합하면, 재의 성질은 겁재의 재이며, 일하지 않고 재를 획득하는 것으로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재를 얻는 것에 속한다. 이 때에는 겁재를 재로 보는 것이 마땅한데, 겁재가 재를 취하는 것은 대개 대재에 속한다.

 

식신이 인성과 합하면, 인성은 학문이 되고 식신은 사상이므로, 서로 합하면 일종의 사상적인 학문, 즉 학술을 표시한다. 명국에 식신이 인성과 합한 사람은 직업이 교사인 사람이 많다.

 

상관이 인성과 합하면, 인성은 직업이고 상관은 기예나 예술이니 이는 곧 기능이나 기예가 그 직업이 되는 것을 표시한다.

 

2. 쌍방은 동일한 정보나 동일한 사람 또는 동일한 사물을 표시한다.

 

비유하면, 상관은 자녀이고 관도 또한 자녀가 되는데, 이 두가지가 서로 합하면 동일하게 자녀가 됨을 표시한다.

 

3. 한쪽이 다른 한쪽을 대체하는 것이 가능하다. 

 

갑목 상관이 기토 관과 합하는 경우, 관은 본래 권력의 상징인데 상관이 관과 합하는 것은 상관이 곧 관을 이루는 것이 된다. 호환의 원리에 의해 상관을 권력으로 보게 되니 당연히 기토 관성도 상관으로 보게 된다.

 

戊乙壬丁 乾

寅丑子未

 

정화는 식신으로 사상, 임수는 인성이니 문화..사상이나 문화류적인 직업에 종사...축토 살고를 차고 있는데 자수 인성과 합을 하여 주위에 이르게 하고 있고, 년지 미토가 축토를 충하여 살고인 축토가 제를 당하니 관직이 있음을 뜻한다. 모 조직부분에서 정치이론과 선전공작을 하고 있다.

 

천간의 정임합은 지지의 자미천을 기뻐하지 않는다. 미토는 정화의 근인데 미가 자를 천하니 그의 일이 오래 가지 못함을 표시하며 자신도 사상적으로 원하지 않는다. 

 

식신과 정인의 합은 학술...합이 빈위에 있어 일주의 뜻과는 멀리 떨어져 있으니 그가 하는 학술이 아주 좋은 것이 아님을 표시한다. 또한 이 학술은 그가 가장 마음에 두는 것이 아님을 표시하거나, 자신의 실제 사상이나 정감과는 무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지지의 식신과 정인의 합은, 하는 일이 외향적이 아닌 내재적인 일인 경우가 많다. 천간과 기본적으로는 동일하지만 표현되는 방식은 다르다고 보면 된다.

 

甲辛丁壬 乾

午巳未午

 

적신포신 구조...상관 임수가 적신인데 정임합으로 관이 상관을 제한다. 상관이 제를 당했는데 당관하는 이유...상관과 살의 상은 호환할 수 있으므로 상관을 살로 보니 상관도 권력이 된다.

 

계축운의 정계충 축오천..원국의 주공은 정임합과 임오자합이 주공..계축 대운은 원국의 주공을 깨고 새로운 주공을 형성한다. 이 시기에 명주는 권력기관이 아닌 부서에 근무할 수 있다.

 

丁庚辛壬 乾

亥辰亥午

 

수가 왕한데 임수는 식신이며 주로 사상..정화 정관이 약하니 영예를 표시하고 관이 있는 것을 표시하지 않는다. 두뇌가 발달하여 명성은 있으나 권력은 없다..과학자이다.

 

시간의 정화 정관이 년간의 임수 식신과 합을 하는 의미는...정화 관과 합한 임수 식신을 경금 일간 자신이 관리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나아가 문호의 정화 정관과 임수 식신이 합을 하여 학문의 명성이 광범위하게 펼쳐나감을 뜻한다. (☞ 정화 정관으로 임수 식신을 사용한다...식신이 정관을 정의한다면 사상, 기예에 의한 명예...)

 

이 명조의 핵심은 오화 실을 정화로 허투시킨 것..년지의 오화와 해수의 합은 가치 없는 하찮은 이론인데, 시간의 정화로 허투시켜 정해자합하였기에 아주 가치 있는 이론을 만들어 낸다는 의미이다.

 

2개의 해수가 진토 인성으로 입고하는데, 자기 생각의 노력의 결과가 자기에게 들어온다는 것...

 

庚己己乙 乾 오나시스

午未丑巳

 

시주 상관은 자녀궁이고 을목 살은 자녀성...을경합이 되어 있으므로 을목과 경금은 모두 자녀를 대표...금수를 제거하는게 명국의 의향인데, 경금은 제거할 방법이 없으니 이것이 가장 큰 병이다. 일생의 결함이 그의 자식이다...오운 임자년에 자식이 비행기 사고로 죽었다. 록 복음은 도망을 나타내는데, 자오충으로 오화 자식궁이 도망감을 나타낸다...

 

오운 을묘년에 명주도 병으로 사망...묘오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