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명인 사주

한강 사주 - 신해일주

by tao12345 2024. 10. 11.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작가 한강의 사주이다. 신묘시로 알려져있는 듯하고 알려진 인생과도 대체로 부합하는 것 같다.


신해일주이다. 해수 상관을 차고 있다.

왜 작가일까? 상관은 예술성인데 월의 정화 편관과 합을 하고 있다. 정해자합인데 정화와 해중임수의 합이다. 해수는 필묵, 붓과 먹묵이고, 정화는 문자, 문명, 문화를 뜻한다. 해수는 시의 묘목과 해묘합하는데 이는 해가 묘로 화하는 것이고 묘목은 년지 술토와 묘술합을 하고 있다. 묘술합은 극합으로 묘가 술을 통제 관할하는 것이다. 묘목은 붓, 책을 뜻하고 술토는 문고를 뜻한다. 해수 상관은 나의 생각과 기예를 뜻하는데 해가 묘로 화하니 묘 또한 나의 생각과 기예인데, 묘술합으로 국가 해외자리의 술토 문고를 통제하는 상이다. 또한 갑신묘오신은 현침살로 펜을 뜻하기도 하는데, 2개의 신금과 묘가 있고, 정화는 오화이고, 경금은 신금이기도 하다.

왜 뛰어난 작가일까? 월주 정해자합은 상관합살인데, 이는 나의 기예가 사회에 센세이션을 일으킬 정도로 뛰어남을 뜻한다. 정화 칠살은 허투하였으니 관직이 아니라 명성, 명예를 뜻하고, 정화는 년지 술토 관살고에서 왔으니 국가적 세계적인 명성이고, 술토는 문고이니 작가로서의 명예이다. 또한 묘술합으로 술토를 통제 관할하니 이 역시 국가적 세계적인 스케일이다. 이 사주의 의향은 해수 상관으로 정화와 술토 관살을 제압하는 것이다.

올해는 임오대운 갑진년이다. 임오대운은 월주 정해가 거꾸로 나타난 것인데, 해수 상관이 임수로 투간하여 정임합하여 정화를 합제하니 나의 기예가 세상에 드러남이고, 허투한 정화가 지지에서 오화 록을 얻었고 오술합하니 정화의 기세가 만만찮은데, 정임합 오해합으로 완벽하게 제압되어 얻는 것이 크다. 갑진년의 갑은 해중갑목이 올라온 것이고, 진토는 식상고로서 수많은 예술가집단이다. 갑이 진을 목극토하니 갑이 진을 통제하는 것이고, 결국 갑진은 나의 기예가 수많은 예술가들을 관할하는 상이다. 진토가 왔으니 해수가 움직여 오해합하고, 2개의 해수는 진토에 입묘하는데 진토는 년지 술토를 진술충으로 제압한다. 술토는 관살고이니 수많은 명예가 있는 곳이니, 큰 명예를 얻는다. 술토는 년지에 있으니 해외이고, 묘하게도 술토는 무고, 화약창고를 뜻하기도 하는데 노벨상이다. 갑진의 갑은 술토를 관할하는 경금을 갑경충으로 동하는데, 경금은 칼과 창, 전쟁과 관련되고, 경금은 서방이기도 하다.

16년에도 큰상인 맨부커상을 수상했는데, 임오대운 병신년이다. 병화가 대운 임수를 병임충으로 동하니 정임합의 응기이고 나와는 병신합한다. 병화는 정관이니 상인데, 병신년의 신금은 년의 경금이 내려온 것이니 해외 서방에서 온 상이다.

대운의 흐름이 병술, 을유, 갑신, 계미, 임오, 신사이다. 병술운은 병신합으로 관을 취하고 술은 원국의 묘술합의 응기이니 나쁘지 않다. 을유운은 묘술합으로 술토를 통제하던 묘가 천간의 을목으로 허투하여 약화되고 유금이 묘목을 충하니 묘술합이 방해받는다. 좋지 않다. 다만, 이 시기에 연세대에 입학하고 등단과 수상이 있었는데 각각 89년과 94년이다. 입시는 88년 무진년인데 진토가 진유합으로 대운 유금을 동하지만, 진술충으로 술토를 제하여 관을 얻는다. 94년은 갑술년인데, 갑은 해수 상관을 대표하고, 술은 묘술합을 방해하던 대운 유금을 유술천으로 쳐내고 묘술합을 하니 불리한 대운에서 그나마 유리한 유년이다.

갑신운은 해중 갑목이 투간하였으니 상관의 기예를 드러내는 것인데, 갑은 정화를 생하고 경금 겁재와 충을 한다. 대운 신금은 경금의 록신이니 경금은 약하지 않고, 신금은 묘신합절로 묘목의 기운을 끊으려한다. 하지만 해수의 생을 받는 묘목도 약하지 않다. 갑신운은 경금과의 치열한 싸움이 있었는데, 경은 년주에서 술토 문고를 찬 겁재이니 문학계 경쟁자와의 경쟁일수도 있고, 경은 칼과 창, 무기이고, 술은 무기고, 화약고를 뜻하고, 또한 술은 관살고를 뜻하니 경술은 권력을 잡고 있는 군인일 수도 있다. 이 시기 99, 2000년에 수상이 있었는데, 기묘년과 경진년이다. 기묘년의 기는 대운 갑목과 갑기합을 하는데 갑은 해수이고 기는 정화(정화와 기토는 오화를 록을 삼는 일가이다)이므로 갑기합은 정해자합으로 상관합살이다. 묘는 묘신합절로 신금을 제하고 원국 묘술합의 응기이다. 경진년의 진은 진술충으로 술토를 제한다.

계미운은 계수 식신이 미토 인성을 차고 왔다. 미토는 목의 고이니 재고이다. 식신은 학생이나 제자이고, 가르치는 일이고, 인성은 학교이니, 이 시기 대학교수를 하였다. 계수는 정화를 충하는데 식신제살이다. 식신제살은 업계의 난해한 문제에 대한 해결사인데, 이 시기에 채식주의자, 바람이 분다 가라, 희랍어 시간, 소년이 온다가 나왔다. 미토는 해묘미 삼합 재국을 짜고, 묘고응기로 묘를 인동하여 묘술합하고, 술토와 술미형을 하여 관살고와 재고가 모두 열렸다. 05, 10, 14년에 수상이 있었는데  을유년, 경인년, 갑오년이다. 을유년은 묘유충으로 묘를 동하니 묘술합의 응기이고, 경인년은 인이 대운 미를 인동하고, 갑오년은 오가 오미합으로 대운 미를 동하기도 하고 오해합하기도 한다.

임오운은 전편에서 얘기했었다. 추가하면, 임오운의 오는 오술합, 오해합, 묘오파를 한다. 오술합, 오해합은 좋지만, 묘오파는 묘와 오가 깨지는 것이니 좋지 않다 (묘와 오가 뜻하는 육친에 좋지 않은 일이 있을 수 있다. 15년 을미년의 을은 묘이고 미는 오미합으로 오를 동하니 묘오파의 응기이다). 묘오파는 묘술합이 방해받는 것인데, 올해 갑진년은 진이 묘진천으로 묘를 쳐내고, 즉 묘술합을 깨고 진술충으로 술을 제하니 대운의 불리함을 피할수 있다.

이 사주에서 묘는 공망인데, 공망이 자식궁인 시에 있으면 자식을 늦게 두거나 자식에 손상이 있다고 했다. 공망이 길신에 임하면 완전한 복을 누리지는 못한다고 했는데, 묘는 길신이다.

해수는 겁살이다. 겁살은 겁재와 비슷한 성향이 있는데 고집스럽고 집요하다. 집필할때의 집요함이 연상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