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십이지지

자수 물상 및 다른 지지와의 작용 관계

by tao12345 2022. 5. 23.

자수는 음을 감추고 있으나 양의 위치를 점하고 있어 양수의 특징을 나타내어 그 상은 임수와 비슷하다.

해수는 움직이지 않는 고여 있는 부동의 수이지만, 자수는 끊임없이 흐르는 (유전불식) 수이다.

자수의 물상은 하류, 강과 바다, 움직임, 유전, 바퀴, 회전, 전동기, 원형물건 등이다.

자수는 일양이 시생하는 동짓달이니, 시작과 근본의 뜻도 있다.

그리고 종자, 열매, 미세, 미립자, 세심, 꼼꼼, 근원, 현학, 철학, 숫자, 수학의 상도 있다.

 

인체 부위로는, 신장, 귀, 방광, 비뇨, 혈액, 정, 허리, 목구멍, 귀 등이 있다.

자수가 많이 응하는 병에는 수액, 혈액 등이 있다.

자수가 상징하는 동물은 박쥐, 쥐, 제비 등이다.


맑고 반짝반짝한 수. 간정, 청결, 수정, 투명함

하늘에서는 우로, 땅에서는 샘, (사물)에서는 수정

양의 자리를 점유하였지만 음을 갈무리하고, 표현은 양수의 특징이 있다. 능히 주류하여 쉬지 않고 유전하며 게으르지 않다.

기는 전일하여 원윤하고(충만하고 윤택하다), 포만하며(가득차다), 영동하여(민첩하고 기민하다) 활발한 사람이다.

지혜와 이성적인 사상이 특징

늙은 쥐의 앞발톱은 발가락이 4, 뒷발톱은 발가락이 5. 음양의 분계에서 왕래화 교제함을 나타냄

처음 일어남과 근본의 뜻. 자는 본원, 철학, 처음 시작을 대표한다.

자는 근, 뿌리의 뜻을 대표. 종자, 식물의 유전, 다음 세대로 유전하여 생생불식한다

 

자는 숫자를 표시. 수화는 양단의 기인데, 화는 인류의 감성과 사유, 수는 인류의 이성과 사유. 이성과 사유는 최초의 본원으로 숫자를 발명. 해자는 숫자인데, 자는 작은 것으로 세분화된 숫자. 자를 끼고 있는 사람은 숫자에 대해 비교적 민감하며 또 자세하다. 계산, 운산하는 직업에 적합.

 

자가 있으면 간정, 깔끔하고 단정함을 좋아하며 지저분하고 너저분한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자는 작은 것, 둥근 것, 굴러서 움직이는 물건을 표시한다. 자수는 유전하여 쉬지 않는 수로 강하의 수. 유동, 유전, 전동(회전)의 뜻이 있다. 자는 본래 작은 것이며, 원을 표시하여, 자동차의 바퀴나 자동차를 표시한다. 생활 속에서 무릇 둥글게 보이고 작으면서 움직이는 물건은 모두 자로 표시하여 이용할 수 있다. 바둑알, 주판알, 약물, 동전, 물방울 등. 십이지지 중에 늙은 쥐는 체중이 가장 작은 동물

자와 축은 상합. 자수가 축토에 빨아들임을 당함. 즉 수가 더러워지는 것이고 수를 고화시켜 유동하지 못하게 함

 

자와 묘는 파. 자에 대한 상해가 크다. 자를 타이어라고 하면, 묘가 자를 파하는 것은 타이어가 펑크나거나 흉포하게 달리는 것으로 자의 원이나 포만한 성질이 사라짐. 자수는 본래 부드럽게 흘러가는 것인데, 파가 되면 수가 흘러가지 못하여 흐름이 끊어짐

 

자와 진은 공합. 자진공합은 정제하는 뜻. 진은 진흙인데, 자수는 맑고 깨끗하여 진이 자로 화하면 곧 제순(정제)이 된다. 수성인 화공, 제약이 바로 자진공합의 상.

 

자와 오의 충은 교환이 되며, 수화가 기제하는 상. 양극을 겸한 충은 음양의 기가 화하여 음양이 중화됨

 

자와 미의 천은 주판으로 계산하는 상. 자는 구슬이고 천은 상하로 손을 움직이는 것. 자미천은 차 사고도 됨. 자는 차가 되고 미의 천은 차가 뒤집어지는 상. 자미천에서 부서지는 것은 자이고 미가 아님. 미가 체를 점하고 용인 자를 천하는 것이 좋으며, 반대이면 부서진다(큰일난다)

 

자와 신의 합은 생공이다. 자의 세력을 강하게 하여 자수가 근원을 얻으므로 돌진하는 세력이 있다.

 

자와 해는 비(비견의 비)이며 모두 수이다. 자수는 주로 동하고, 해수는 주로 정이다. 그래서 자수는 묘를 보면 생하지 못하고 오히려 부수고, 해수는 목을 생하는 것이 쉬운데 본래 목의 뿌리를 머금고 있다.

 

자와 사는 서로 절하는 관계. 자는 사의 기운을 끊고, 사도 자의 기운을 끊는다. 양자는 어떤 교집도 없고 절하여 무정할 뿐이다

 

자와 유는 상파. 유는 자수를 생하지 못하고, 양자는 친근한 뜻이 없으며, 상호 타협하지 않음. 유가 자에 상해를 당하는 역량은 크지는 않은데, 생활하는 중에 냉폭력에 상당하는 뜻

자수는 천지의 시작. 자를 얻어 귀하게 된 사람은 능히 일방을 통치하고, 자를 얻어 부자가 된 사람은 반드시 재지가 함께 온전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