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토는 양토이고 성질은 온습하다.
진토의 상은 진흙, 저수지, 댐, 연못, 둑, 제방, 우물, 전원, 농촌 등이다.
진토는 수의 고로서 계수를 함유하고 있어서 계수나 자수의 상과 관련된 상을 인출해낼 수 있는데, 차량, 기계, 계산기, 조직, 시스템, 컴퓨터망, 화공 등이 그것이다.
진토의 상에는 감옥, 중약, 대기구, 큰 시장 등이 있다.
인체 부위로는 방광, 신장, 내분비, 췌장, 근육, 피부, 어깨, 흉부, 배, 위, 옆구리 등이다.
진토가 응하는 병은, 폐가 부풀어 오르는 병, 종양 등이 있다.
진토가 상징하는 동물은, 교룡, 물고기, 용 등이 있다.
진은 하늘에서는 용이 되고, 땅에서는 진흙이 되며, 물에 있어서는 제방이 된다.
진은 양중의 음인데, 상반기 양기가 상승할 때이니 양, 수의 묘고이니 음이다. 술은 반대로 음중의 양이다.
진의 상은 태극도 안에서 두 개의 어안(물고기 어, 눈 안)과 같다.
진은 음과 양의 양성이 있어 능히 음양이 교류, 소통한다.
진은 생멸이라는 양성을 갖고 있다.
생하는 면에서의 진은 온난한 토로서 북방에서는 이 계절에 씨를 뿌린다. 음양이 교접하는 진은 대자연의 생명에 기 활동을 준다
멸하는 면에서의 진은 양중의 음이기 때문이며, 또 묘고이기 때문이다. 진은 4개의 묘 중에서 가장 큰 묘인데, 수묘이며 또한 토묘이기 때문이다.
지호라고 하며 수취하는 에너지도 가장 크다.
진의 본래 상은 댐이나 제방, 확장하면 항운, 항구이다. 연해에서는 항상 이런 직업을 볼 수 있다
땅이 되면 진은 토지, 부동산 등이 된다.
진은 화공 산업이다. 진은 수토가 혼합된 물이 되니, 수성을 화공하여 정제한 것은 진과 관련이 있다. 진이 자와 배합한 것이 있고, 진이 해와 배합한 것이 있다.
진은 중약, 한약의 상. 진의 본신에는 토, 수, 목을 머금었기 때문. 중약, 한약은 광물과 초목이 있는데, 삶고 달여서 수가 되는 것으로 진은 목의 여기이며, 주로 풀뿌리나 나무껍질 등이 된다. 진은 동방이므로 동양의학이 된다.
진에는 기계의 상이 있다. 진 중에 자수가 있기 때문으로 자는 전동(회전)이 되며, 회전하는 많은 물건의 조합이 함께하면 그것이 기계이다.
이를 유추하면 진은 자동차가 된다.
갑진과 경진은 차의 상으로 취할 수 있다. 차는 인성을 취하고 실어 나른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갑에게 진은 인성고, 경에게 진은 인성)
진은 감옥이다. 양중의 음이기 때문이다. 한낮에 모두 바쁘게 활동하는데 단지 진처에서는 안정을 취하게 된다.
묘를 점하면, 주로 거두는 것이니 곧, 감옥으로 표시한다.
인터넷망에서 형성된 웅대한 교호시장, SNS망도 진이다. 진은 지상에서 가장 큰 것, 술은 천상에서 가장 큰 것이다.
인체에서는 방광, 내분비계통, 췌장. 수액의 대사작용과 관계 있다.
진과 미는 미가 진묘로 들어간다. 하지만 미가 자축을 보면 진으로 입묘하지 않음. 진은 미를 거두고 진이 주공한다.
진과 신은 서로 공한다. 신진공합. 진의 토성은 본래 부족하여 신을 보면 설기하고 수로 화하는 경향이 있다.
진과 유는 합하는데, 일반적으로 묘와 합하면 닫히게 되지만, 대운의 진이 유에 합을 당하면 합동이 된다. 유는 능히 진 중의 목을 상하게 하고, 진은 유금에게 설기 당하지 않는다. 진의 입장에서는 유가 이르는 것이 괜찮은데, 수고의 역량을 강하고 굳게 한다. 진유의 합은 고가 닫히지 않아서 수가 능히 진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진유합은 빌딩을 지을 때 쓰는 강근과 시멘트가 결구하는 상을 취한다.
진과 술은 상충이다. 양고가 충하는 역량은 모두 크며, 큰 시장을 운영하는 데에도 진술의 충이 있다. 당연히 진은 수고로 용해야지 체로 쓴다면 술충을 당해서는 안된다. 한번 충하게 되면 제방이나 댐이 붕괴하게 된다. (임진은 진이 체인데, 술이 충하면 안된다)
진이 해를 보면 해는 진묘로 들어간다. 진은 술과 자를 두려워하는데, 술은 능히 진을 충괴하고, 자는 능히 진을 녹인다. 딱딱한 얼음이 녹아서 변하는 것과 같이 진이 제거된다.
진이 축을 보면 축이 진묘로 들어간다. 진축은 모두 음토로 일가. 두 음이 서로 보면 음에다 음을 더하는 것이 된다. 진에 축이 묘하는 것도 공이 된다.
진이 묘를 보면 상천이다. 대개는 진은 묘의 천을 기뻐한다. 진은 제방이나 댐인데, 묘의 천으로 다시 견고해지기 때문이다.
진의 본성은 중성인 토, 봄의 계절에 속하고 봄의 생발하는 본성에 의지하고 있다. 진은 다른 토에 비해 포용성을 갖추고 있어 능히 음양의 수와 음토를 수장하는 까닭에 용상을 취한다.
진의 가장 큰 특징은 음양의 양층성. 음양이 화해하는 상태를 표시하는 반면, 잠복한 적인과 같아서 수시로 양을 반대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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