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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이지지

지지 육충의 작용 - 손잡맹 (육충 4)

by tao12345 2022. 9. 17.

1. 충의 본래 의미는 왕래호환이다.

이것은 나의 것을 너에게 주고, 너의 것을 나에게 준다는 의미이다.
상충은 양자가 서로 왕래하여 관련성을 이루게 된다. 충에는 득도得到, 공동소유互有, 교환交换, 연락 유지의 뜻이 있다. 
일반적으로 상충은 파괴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단지, 충을 하여 극이 되는 상황이 되어야만 비로소 충괴의 가능성이 있다.
 
 
丙戊戊壬 坤
辰子申寅
 
신금 식신이 인목 살성을 충제하여 재물을 얻는다. 충은 왕래호환의 의미로 무역의 상이 있다. 갑진대운에 외국무역으로 발재. 계묘운에 무너짐.
 
인목의 드러난 모습은 관이지만 자수가 생하고 임수가 생하니 인목을 재로 볼 수 있다. 관통재, 과하탁교. 살이 재가 되고 여기에 인성까지 차고 있으니 부의 등급이 매우 크다

● 일간합, 식상 인접 없음. 자수 재성이 일지에 있고 신금 식신이 빈위에서 자수를 생한다. 식신생재. 남이 내돈을 벌어준다. 신이 인살을 충한다. 인살은 자임의 생을 받는데 관과 관의 원신이 깨끗하지 않아 인살은 재가 된다. 충의 환상원리로 신도 재로 볼수 있는데 신자합으로 내게 들어온다. 갑진대운, 인이 갑으로 출현했고 진이니 허투가 아니다. 진은 신을 생하니 인신이 모두 왕하다. 인과 신은 모두 역마이고, 인살이 문호에 임해 무역..임자가 인을 생해 관통재. 인목을 얻고 다리를 부수니 과하탁교..계묘대운, 내돈인 자가 계로 허투해서 달아나고 묘가 자묘파로 자를 부순다. 파재...원국에서 충으로 주공하는데 대운에서 묘신합을 하니 대운 충합반국..
 
 
丙乙甲辛 坤
戌未午丑
 
미토 부궁과 신축 부성이 축미충으로 관련성. 그래서 신축과 혼인. 
그런데 축토가 오화의 천을 당하고 있고, 술토가 미를 형하고 있어서 혼인이 깨질 수 있는데 술운 병자년에 이혼.
술운은 부궁과 부성을 괴하고, 병자년은 자수가 자미천으로 축미충의 관련성을 깨버려서 이혼
 

2. 상충은 충상冲伤, 충괴冲坏의 작용을 한다.

상충은 상극이 위주가 되며 그 상해력은 일반적인 상극보다 강하다.
자오충에서는 오화는 극괴를 당하고 자수는 힘을 쓴다.
묘유충에서는 묘목은 극괴를 당하고 유금은 힘을 쓴다.
인신충에서는 신금이 인목을 극하는 것이 위주가 된다. 인목 중의 병화도 신금 중의 임수에게 상한다.
사해충에서는 해수가 사화를 극하는 것이 위주가 된다. 사화 중의 무토는 해수 중의 갑목에게 상한다.
진술충에서는 같은 토의 충으로 인해 허로 변한다. 진토 중의 을목, 계수와 술토 중의 신금, 정화도 함께 상한다.
축미충에서는 토가 충으로 인해 허로 변한다. 축토 중의 계수, 신금과 미토 중의 을목, 정화도 함께 상한다.
 
주의할 점은, 이상의 충극 작용은 모두 서로 충하는 쌍방이 서로 이웃하여 있고 역량이 서로 대등할 때를 기준한 것으로 오행 관계의 일반적인 규율에 근거한 것이다. 서로 충하는 쌍방에서 만일 한쪽이 세가 있거나 혹은 생왕하면 다른 일방을 충거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묘유충은 쌍방 역량의 강약에 근거하여 묘목도 유금을 충거할 수 있고, 유금도 묘목을 충거할 수 있다. 
 
3. 상충은 파국破局이나 파합破合의 작용을 한다.
상합이 충을 만나면 반드시 그 합이 깨지거나 상한다. 이는 탐합이나 망충이 아닌 경우이다. 구조가 다른 팔자는 오히려 다른 상황이 있다. 만약 충신이 두개의 합신 중간에 있다면 이 합은 반드시 깨진다. 이 경우에는 충으로 논하지 합으로 논하지 않는다. 자오축의 경우 오화가 자수를 충하여 자축합을 못하게 한다.
 
충신이 합신의 밖에 가깝게 있으면 상합이며, 이때에는 상합과 충을 함께 논한다. 오자축의 경우 자오충과 자축합이 동시에 성립한다.
 
충신이 합신의 밖에 있어 서로 떨어져 있고 가깝게 붙어 있지 않으면 탐합으로 충을 잊는 것이니, 합으로 논하지 충으로 논하지 않는다. 자축오의 경우, 자축은 합으로 논하고, 오화는 그 합을 깨지 못한다.
 
삼합국의 상황도 마찬가지이다.
 

4. 사묘四墓의 충은 묘를 열어 고로 변하게 한다.

묘가 서로 충하면 고로 변하게 된다. 이는 마치 집안의 창고와 같아서 안에 있는 것을 수시로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무릇 묘에 들어간 것은 모두 충하여 묘를 여는 것을 기뻐한다.
 
 
庚己己乙 乾 선박왕 오나시스
午未丑巳
 
축미가 충하여 축토 상관고가 열려서 고안에 있는 상관과 재성을 전부 제압하여 거부가 되었다.
 
 
丙辛戊壬 乾
申未申子
 
미토 묘가 원국에서도 또한 대운에서도 열리지 않아서 혼인을 하지 못했다.
원국 자체가 폐고 + 식상인 임자가 처궁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 처궁이 천을 당하고 + 일시가 비겁과 인성으로 차 있어 독신명조이다.
이 명조에서 대운의 술토와 축토는 미토를 여는 것이 아니라 괴하게 된다.
 
 
丁己庚甲 坤
卯未午午
 
관살의 묘인 미토가 열리지 않아 혼인이 불리한데, 년간의 갑목이 갑기합하므로 일찍 결혼했으나, 정묘대운에 이혼했다. 시의 묘목 남자가 묘오파를 했기 때문이다. 을축운에 축이 미토 살묘를 충하여 열어서 새로운 행복을 찾았다. 게다가 묘를 충하니 고로 변하여 축운에 사업을 하여 재물을 모았다. 을축운 이전에는 기자 직업에 종사했으나 어떠한 큰 재물도 모으지 못했다. 축운은 재의 원신인 식신이 축토에 암장되어 있어 재로 보는데, 빈위의 돈을 나타내는 대운 축토를 충으로 제압하여 발재하였다.
 

5. 상충은 능히 충기起, 충동动, 충괴坏가 가능하다.

적천수, "왕신이 쇠신을 충하면 쇠한 것이 뽑히고, 쇠신이 왕신을 충하면 왕신이 발한다"...충기와 충왕은 후자의 상황을 말한다. 
득령한 것이 쇠신을 충하면 쇠신이 뽑히고, 실령한 것이 왕한 것을 충하면 왕한 것은 상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충기하여 더욱 왕하게 된다.
 
충하는 것이 유력하면 충을 당하는 쪽의 제거가 가능한데, 흉신을 제거하면 유리하나 길신을 제거하면 불리하다.
충하는 것이 무력하면 오히려 충을 당하는 쪽을 격하게 한다. 이 경우 흉신을 격하면 화가 오고, 길신을 격하는 것은 무방하며 어떤 때는 길이 되기도 한다.
 
충신의 왕쇠에 대한 판단은 많으면 왕이 되고, 적으면 쇠가 된다.
합국이나 회국이 왕이 되고 고립된 것이 극을 받으면 쇠하게 된다. 
충하는 힘의 강약 판단은 충 중에 극을 끼면 강하고, 충하나 극하지 않으면 약하다.
대운이 충하면 강하고 유년이 충하면 약하다. 
 
약한 수가 왕한 화를 충하면 화는 더욱 왕해지고 약한 금이 왕한 목을 충하면 벽목하여 화를 끌어들여 이롭다. 토는 충하면 왕으로 변하지만 오히려 동하면 그와 반대로 허하게 된다.
 
충기와 충동은 모두 유년이 원국을 충하거나 혹은 유년이 대운을 충하는 것을 말한다. 합은 합동이 가능하고 충은 충동이 가능하다. 다만 일반적으로 충을 당하는 자는 반드시 왕상해야 비로소 충기나 충동이 이루어진다.
 
태약하고 도움이 없는 상태에서 유년이 다시 약한 자를 충하게 되면 충괴가 될 수 있다. 만약 대운이 팔자 중의 자를 충하면 대부분 충괴 혹은 충거할 수 있다. 
 
근충은 충파하고 년과 일, 월과 시가 충하는 격충은 손상된다. 
운충은 충파와 충괴가 되고, 세충은 충동과 충개가 된다.
동은 발동이 되고, 개는 곧 개묘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辛丁甲癸 乾
丑亥寅巳
 
정화 일간은 갑목의 투간을 기뻐하고 신금이 갑을 극하는 것을 꺼린다. 인해합은 인목을 합반하여 정화를 생할 수 없다. 신해운에 신금은 갑목을 극괴하고 해수는 인목을 합괴하게 된다. 기미년에 미가 축묘를 충동하여 정화가 축에 입묘하여 물에 떨어져 사망하였다.
 
☞ 명리진보에서는 태세가 묘를 충하는 것에 충개와 충출을 얘기하고 있는데, 이 경우는 충개나 충출이 아니다. 입묘의 응기를 충동으로 설명하고 있다. 명리진보의 설명을 따른다면, 이 경우는 당연히 충출은 아니고, 축중 신금이 투간하여 갑목을 극하여 신금이 기신인데, 미가 축을 충하더라도 이미 신금이 투간해 있기에 특별히 충개의 의미는 없다. 
 
부친을 신축으로 보았는데, 년월의 재관인 계수 칠살이 부친일 수 있는데, 계는 축에서 왔으니 축을 대표하고, 축은 부모궁 인목과 합을 하고 있으니 축을 부친으로 볼 수 있다. 즉, 계수와 신축이 모두 부친이 된다. 신축은 건강에 문제가 없고, 갑인 모친은 인해합, 인사천으로 수명에 문제가 있다.
 
 
癸丁癸辛 坤
卯未巳亥
 
화토가 금수를 잡는 주공으로 관을 충하고 설하는데 있다. (☞ 계수 칠살을 묘 인성으로 화하여 묘미공합으로 재부를 취하고, 묘미사의 목화와 조토 세력이 해수를 제압하는 것이 주공이다)
제정되지 않은 관살은 재부로 보는데, 유운 기축년에 큰 돈을 벌 수 있는 프로젝트를 맡아 절반 정도 추진하다가 정부에 의해 강제로 해체당하여 오히려 큰 돈을 배상하게 되었다.
 
축토가 미토를 충하는 경우 축토 재고를 여는 동시에 미토를 충괴하여 명주의 뿌리를 상하게 한다. 그런데 정미의 미토는 정화에게 명을 위탁하였기에 피괴되어서는 안 된다. (☞ 이 풀이는 이상하다. 정미일주는 연체라서 미가 무너지면 안 되는 것은 맞는데, 미가 연체가 아니라고 해도 기축년은 파재하는 해가 될 것이다. 왜냐하면 대운의 응기이므로...다만, 연체이므로 건강에 문제는 생길 것이다..유운은 공신인 묘를 충괴하므로, 계수 칠살의 관재를 입게 되는 대운...기축년은 축이 유를 인동하여 대운의 응기인데, 축은 재고로서 축미충으로 내게 도달하니 처음에는 발재를 하다가, 대운 유가 묘를 충괴하므로 결국 관재를 입게 되었다.) 
 
정미는 연체인데, 유운은 화토의 사지이므로 축이 미를 충하면 체인 미가 충괴되어 건강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 유운이 아니었다면 기축년에 발재를 했을 것이다.
 
 
戊戊乙乙 乾 당명황 이융기
午寅酉酉
 
임오대운 임자년에 쿠데타를 일으켜 황제가 되었다. 자수 유년이 대운 오화 인성을 충하여 발동하였는데, 오화 인성은 권력을 표시하니 명주가 권력에 도달하였다. 이 명조는 토금상관구조이니 인과 살을 기뻐한다. 상관결이니 오화 인성이 커지는 것을 기뻐하는 것으로 봐야 하며, 유금을 제하는 것으로 보면 안 된다.
 
 
癸己戊辛 乾
酉亥戌卯
 
기토 일주가 앉아 있는 재는 인접한 재로서 재성이 편중하고, 월령에 있는 겁재의 도움이 미치지 못하고 있다. 그런데 대운이 사운으로 행하니 바로 월령이 자기를 도와 과중한 재를 충거하게 된다. 사운은 발재하는 대운인데, 사운에 주식을 투자하여 큰 돈을 벌었다. (☞ 유전, 유통으로 해석할 수도 있고...혹은, 상으로 읽어보면, 해재가 묘로 화하니 묘가 큰 재부인데, 묘술합으로 술토 겁재가 묘를 취하고 있다. 술토가 취한 재가 내게 오면 발재가 될 것이다. ...무계합은 겁재와 재성의 합이니 투기 모험의 재인데, 사운은 술에서 나왔으니 술을 대표하여 큰 재부인데 사가 해를 충하여 사가 내게 온다...충동이 아니라 교환의 뜻으로도...)
 
사화는 무토와 술토를 나타낸다. 즉, 무토는 무대의 상이니 주식시황표를 나타내고 술토는 망락, 회로 등을 나타내니 컴퓨터의 상이니, 이러한 상을 조합하면 주식으로 표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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